90여개 언론 관련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이 황상무 전 시민사회수석의 발언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3월 22일 성명을 발표하고 “황상무 전 수석이 MBC만 콕 찍어 “잘 들어”라고 했다지만 실상 정권에 비판적인 모든 언론을 향해 으름장을 놓은 것“이라며 ”이러고도 국민에게 고개 숙이지 않는 대통령, 언론에게 사과하지 않는 대통령에 무엇을 더 기대할 수 있단 말인가. 공동행동은 각계 시민사회와 윤석열 대통령의 퇴행적, 반민주적 언론장악을 저지하고 언론자유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끝까지 맞설 것이다“라고 밝혔다. 

황상무 전 수석은 일부 기자들과 식사자리에서 1980년대 언론인 피습 사건을 언급했다. 이 발언이 논란이 돼 황 전 수석은 결국 사퇴했다.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대통령실이 20일 이른 아침 황상무 전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지만 통상 ‘사의표명’이 먼저 알려지고 대통령의 ‘수용’이 뒤따라야 하지만 황상무 전 수석이 언제, 어떻게 사의를 표명했는지 오리무중이라고 지적했다.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사의 수용’으로 어물쩍 넘어갈 수 없다며 황상무 수석 ‘해임’과 대통령 ‘사과’만이 국민의 분노를 가라앉히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황상무 전 수석의 ‘회칼테러’ 협박이 윤석열 대통령과 참모들의 인식을 반영한다고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통령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