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역‘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담당자 회의’모습 출처: 국정원
대구 지역‘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담당자 회의’모습 출처: 국정원

국가정보원은 3월 25일~29일 사이버위협 대응차원에서 전국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 정보보호담당자 대상 설명회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번 설명회가 최근 북한 등이 국민 다수가 사용 중인 보안·인증 소프트웨어(SW) 취약점을 악용해 해킹하려는 시도가 지속 포착되고 있어 선제적으로 기반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19일 ‘제30차 정보통신기반보호위’에서는 ‘다가오는 선거를 겨냥한 사이버 도발 가능성에 보안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민간과 공공의 역량을 결집하자’는 논의가 이뤄진 바 있다.

국정원은 설명회에서 참석자들과 ▲사이버위협세력의 사이버도발 징후 및 실태 ▲주요 시스템 해킹 및 장애 대비 점검방안 ▲특이사항 발생시 신속 보고 등 비상대비체계를 공유하고 애로사항 등 의견을 교환했다.

설명회는 서울시, 한국은행, 한국전력 등 287개 기반시설이 전국에 산재 돼 있는 점을 고려해 서울(3월 28일), 대전 및 대구(3월 27일) 등 12개 지역별로 개최 중이다.

국정원 관계자는 “최근 북한이 대남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어 교통·통신 등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 해킹을 비롯한 사이버도발이 우려되는 만큼 정보보호책임자들이 긴장감을 갖고 철저히 대응키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