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과학기술발전계획은 곧 국가의 법이라며 무조건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기관에서 과학기술발전계획 수행에 미흡한 정황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로동신문은 “경제 모든 부문과 단위의 일꾼들과 근로자들이 과학기술발전계획도 국가의 법이라는 비상한 자각을 안고 완벽하게 수행해나갈 때 객관적 조건을 주동적으로 다스리며 5개년계획수행을 위한 오늘의 전 인민적 대진군에서 국가 앞에 지닌 책임과 본분을 다할 수 있을 것”이라고 4월 19일 보도했다.

로동신문은 “모든 부문, 모든 단위가 인민경제계획을 무조건, 철저히, 정확히 수행하는데 확고히 앞세워야 할 것이 있다. 과학기술이다”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앞서 인민경제계획이 당의 지령이며 국가의 법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지난 3월 30일 로동신문은 “지금 온 나라 일꾼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투쟁열의와 공세적인 진군기세를 떨치며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4차 전원회의 결정관철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며 “이 과감한 분발력을 계속 고조시키며 오늘의 총진군을 활기차게 다그치는데 매일, 매시각 가다듬어야 할 자각은 무엇인가. 인민경제계획은 당의 지령이고 국가의 법이라는 투철한 관점이다”라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북한 “경제계획이 당의 지령이고 국가의 법”

로동신문은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4차 전원회의 결정관철을 위한 투쟁이 벌어지고 있는 오늘 생산 활성화와 정비보강사업에서 뚜렷한 진전을 이룩하고 있는 부문과 단위들은 예외 없이 당의 과학기술중시정책을 철저히 구현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모든 부문과 단위가 과학기술력 제고를 생산성장의 가장 큰 예비, 최선의 방략으로 틀어쥐며 특히 과학기술발전계획을 인민경제계획처럼 집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로동신문은 인민경제계획이 국가의 법이라며 일꾼들과 근로자들이 과학기술발전계획을 법적의무로 여기고 철저히 집행함으로써 북한식 사회주의의 승리를 위한 총진군에서 부문과 단위의 실질적인 전진을 이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로동신문은 황해제철련합기업소가 종전의 낡은 기술에 종지부를 찍고 당면한 선철, 압연강재생산을 늘이기 위해 기술발전계획을 세우고 그 집행을 완강히 추진시켰다고 소개했다. 책임 일꾼들부터가 과학기술을 소홀히 해서는 나라의 맏아들 구실을 할 수 없다는 비상한 자각을 안고 자체의 기술발전을 위한 계획 작성과 그 집행을 선도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되게 지금 일부 단위의 일꾼들은 자체의 과학기술발전계획을 당면한 생산과는 별개의 문제로 여기면서 그 집행을 소홀히 하거나 뒤로 미루는 현상이 극복되지 못 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로동신문은 이렇게 해서는 언제 가도 과학기술이 단위발전의 실질적인 전진동력으로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로동신문은 일꾼들이 어떤 경우에도 자기 단위의 과학기술발전계획을 인민경제계획처럼 무겁게 여기고 그 관철의 집행자, 담당자가 돼 가장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을 습벽화, 체질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과학기술발전계획의 집행을 몇몇 기술자들에게만 맡겨두고 계기 때 마다 총화나 하는 방식을 극복하고 실제 문제를 제 때에 풀어주고 그 수행 방향을 바로 잡아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로동신문은 과학기술발전계획을 수행하는데 대중적 기술혁신운동을 활발히 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