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IT 총괄조직인 정보산업성의 중앙정보화품질연구소 관계자가 국제 정보보호관리체계 ‘ISO 27001’에 관한 원격강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교육기관인 인민대학습당의 원격강의 계획안에 따르면 9월 15일 오후 4시 정보산업성 중앙정보화품질연구소 김정훈 연구원이 ‘정보보안관리체계 인증 ISO 27001에 대한 이해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를 주제로 원격강의를 진행했다.

정보산업성은 지난해 등장한 조직으로 체신성, 국가정보화국, 전자공업성 등이 통합된 기관으로 추정된다. 중앙정보화품질연구소는 과거 국가정보화국 소속이었는데 정보산업성 등장 후 그 산하 기관으로 소개되고 있다.

ISO 27001는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제정한 정보보호관리체계에 대한 국제 표준이며 정보보호 분야에서 권위 있는 국제 인증이다. ISO 27001는 정보보호정책, 기술적 보안, 물리적 보안, 관리적 보안 정보접근 통제 등 정보보안 관련 내용에 대한 심사와 검증을 통과해야 인증된다.

이번 원격강의의 대상이나 목적은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ISO 27001가 전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정보산업성이 북한 기업, 기관의 IT 관계자, 정보보호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했을 가능성이 있다. 또 북한 당국이 정보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ISO 27001 인증 획득을 고려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인민대학습당은 9월 중 다양한 원격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9월 27일에는 김책공업종합대학 정학철 박사가 ‘고압임풀스발생기의 제작과 응용기술’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며 21일에는 인민대학습당 박철남 부교수가 ‘철도통신선로 자원의 요소와 시설물의 부호화’에 대해 강의했다.

김일성종합대학 지철 부교수는 20일 ‘무인운반체계설계와 그 응용기술’에 대해 강의했고 인민대학습당 김숙영 부교수는 ‘지질공간자료하부구조구축을 위한 자료표준화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 문제’에 대해 강의했다.

인민대학습당 차영남 강사는 ‘시클로덱스트린의 포접특성과 방직공업에서의 응용’을 주제로, 김일성종합대학 김강 교수는 ‘분자표식자기술과 그 응용’을 주제로 발표했다고 한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