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국가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3박4일 간 전국적으로 을지연습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을지연습은 한·미 연합 군사연습과 연계해 ‘을지 자유의 방패(을지프리덤실드)’라는 명칭으로 시행되며 읍·면·동 이상의 행정기관과 공공기관·단체, 중점관리대상업체 등 4000여개 기관, 58만여명이 참여한다.

정부는 을지연습 시작에 앞서 지난 3일 국무총리 주재로 중앙행정기관장, 시·도지사, 군 지휘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도 을지연습 준비보고회의’를 개최하고 준비상황을 점검한 바 있다. 올해 을지연습은 북핵 위협 상황과 드론 테러, 사이버위협, 회색지대 도발 등 변화하는 북한의 위협을 반영해 위기상황시 정부의 비상대비 역량을 점검할 수 있도록 실시한다.

먼저 공무원의 전시 임무 수행 능력을 높이기 위해 불시 비상소집 훈련과전시 행정체제로 전환하는 전시 직제편성 훈련을 과(부서) 단위로 실시하며, 이에 따라 개인별 전시임무와 전쟁수행기구로서의 역할 등을 점검한다. 또 실제 전쟁상황과 같이 다수기관이 관련된 복합적 위협상황을 부여해 중앙·지방행정기관 간 협조를 통해 신속한 상황 전파와 의사결정, 조치결과 보고 등 실시간 상황조치 연습을 실시한다.

국가중요시설 테러에 대비해서는 민‧관‧군‧경 통합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사이버위협 등 민간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소프트테러’ 대응훈련을 실시한다. 접적 지역, 서해5도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주민 참여훈련과 전 국민이 대피하는 민방위 훈련도 실시한다. 8월 23일에는 6년만에 전 국민이 참여하는 민방위 훈련을 실시한다. 공습경보 상황 등을 가정해 훈련 사이렌을 실제로 울리고 이에 따라 주민 대피 훈련과 비상차로 확보를 위한 차량 이동통제 훈련 등을 시행한다.

 

키워드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