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인도 정부와 5G 협력 논의”
과기정통부 “인도 정부와 5G 협력 논의”
  • 신재희 기자
  • 승인 2019.12.2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2월 20일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 국가개혁위원회(NITI Aayog)와 5세대 이동통신(5G) 분야의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고 연구개발(R&D), 표준화, 민간 교류 등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정책협의회는 지난 10월 한국의 신남방정책특위와 인도의 국가개혁위원회 간 고위급 회담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인도 측에서 한국의 5G 상용화 정책 공유와 민관 전문가 파견을 요청한 것을 계기로 추진하게 됐다.

과기정통부는 양국 간 보다 실질적인 5G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정부는 물론 제조사, 통신사, 연구소, 표준화 기관 등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관합동 5G 대표단을 파견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민관합동 5G 대표단은 먼저 아미타브 칸트 CEO를 비롯한 인도 국가개혁위원회 관계자들에게 한국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 추진 현황과 범정부 차원의 산업육성 정책인「5G+ 전략」을 소개하고, 한국 기업들의 5G 단말장비 및 서비스 동향 및 5G 표준화, 연구개발추진 방향 등에 관해 인도 측과 공유했다.

과기정통부는 정부 간 협력은 물론 민간차원의 교류, 협력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인식하에, 두 나라의 5G 관련 기업과 협회, 단체 등이 정기적으로 만나 기술, 인력을 교류하고 산업협력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한국-인도 5G 비즈니스 포럼’ 개최를 제안했다.

양측은 내년 상반기 ‘한국-인도 5G 비즈니스 포럼’ 개최를 합의하고 조속한 시일 내 준비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신재희 기자  jaeheeshin@nkeconomy.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