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 프리드리히 나우만재단은 5일 코리아나 호텔에서 ‘지방자치시대, 지역 디지털 정책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국지역정보개발원 25주년 기념 제1회 디지털 지역혁신 글로벌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디지털 지역혁신 전문가들의 논의를 통해 디지털 지역 혁신의 발전 방향 및 비전, 지역의 현안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지역정보개발원 출범 25주년을 기념해 개발원의 역할 및 기능을 재조명한다.

행사는 이재영 KLID 원장, 프레드릭 스포어 프리드리히 나우만재단 한국대표 대리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안문석 고려대 명예교수, 나태준 한국정책학회장 등이 축사를 한다. 기조연설자로는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장이 나선다.

1세션에서는 페르난도 빌라르뇨 컴퓨터 비전 센터 부소장이 ‘지자체를 위한 디지털 혁신의 미래와 비젼’을 주제로 발표한다. 또 이태영 KLID 디지털정책기획부장이 디지털 시대 KLID의 역할과 향후 과제에 대해 소개한다.

이어지는 토론은 김동욱 서울대 교수를 좌장으로 이혜영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장, 김종업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전문위원, 조준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장, 장윤옥 디지털데일리 논설위원이 토론에 나선다.

2세션에서는 빌프리트 베른하르트 라이프치히대 교수가 지방정부의 데이터 활용방안 및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다. 또 성욱준 서울과학기술대 교수가 지방정부의 디지털전환: 데이터 기반 플랫폼 정부에 대해 소개한다.

이어지는 토론은 권헌영 고려대 교수를 좌장으로 황성수 한국지역정보화학회장, 남태우 성균관대 행정학과 교수, 이맹주 강남대 행정학과 교수, 박수정 행정개혁시민연합 사무총장이 토론에 나선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