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 의원
박정 의원

국민들의 67%가 ‘담대한 구상’을 알고 있지만 63.1%의 국민들이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정책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박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인 ‘담대한 구상’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7%가 ‘알고 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전 연령에서 ‘알고 있다’는 응답자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60대 이상 연령에서 ‘알고 있다’는 응답이 72%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담대한 구상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반응이 많았다. 우선 윤석열 정부가 담대한 구상을 통해 제시한 ‘비핵화 단계별 우리의 조치 동시 이행’의 실현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0% 이상이 ‘가능성 없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 중 ‘전혀 가능성이 없다’는 응답도 38.1%로 나타났다.

또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의 핵 개발 등을 단념시키고 대화 복귀를 유도하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목표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63.1%가 ‘가능성이 없다’고 답했다. 중년층에서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다. 가능성이 없다는 답변이 30대에서느 68%, 40대에서는 66.6%, 50대에서는 66.5%로 나타났고 60대 이상에서는 56.3%로 낮았다.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대응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잘못하고 있다’고 보는 응답자가 57.5%, ‘잘하고 있다’는 응답자는 39.2%로 나타났다.

박정 의원은 “많은 국민이 윤석열 정부의 ‘담대한 구상’을 알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며 “그만큼 대북정책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없다는 것이고 향후 정책 추진 과정에서도 국민의 지지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박정 의원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실시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