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은 7월 18일 치안현장 맞춤형 연구개발사업(폴리스랩2.0 사업) 2023년 신규과제 착수 회의를 경찰청 문화마당에서 개최했다.

치안현장 맞춤형 연구개발(폴리스랩2.0) 사업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국민과 경찰이 체감하는 치안현장 문제 해결 기술 개발을 위해, 총사업비 445억원을 투입해 과기정통부와 경찰청이 공동 추진하는 사업이다.

2022년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 어린이집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영상 중 아동학대 의심 장면을 빠르게 검색하거나, 사이버 침해사고와 연관 관계를 분석해 신속 대응하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치안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9개 연구과제를 선정했다.

2023년에는 아동 목격자 맞춤형 비대면 진술 지원시스템, 인공지능 기반 족·윤적 자동검색 시스템, 지능형 어린이 보호구역 과속방지 시스템, 다중운집 위험도 예측‧분석 시스템 등 4개 연구과제를 신규로 지원한다.

‘아동 목격자 맞춤형 비대면 진술 지원 시스템 개발’ 과제의 경우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아동의 진술 내용과 심리‧감정 상태를 실시간 분석해 개인별 맞춤형 조사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아동이 낯선 환경(조사실 등)에서 받는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고 2차 피해를 최소화함으로써 진술자 친화적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착수회의를 통해 부처 담당자, 연구진, 각 치안 분야별(아동 수사, 교통 등) 경찰청 담당자들이 함께 모여 과제별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향후 개발된 기술을 치안현장에 보급하기 위한 제도, 협력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와 경찰청 관계자는 “폴리스랩2.0 사업을 통해, 치안현장의 업무를 효율화해 경찰과 국민의 편의를 향상하고, 국민의 생활 안전망을 확충하고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