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사의 통신장애 사전예방‧대비 및 장애시 신속한 대응·복구 준비현황 점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월 21일 오전 10시30분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와 함께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8월 1일~ 8월 12일)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각 통신사의 통신장애 예방‧대비 상황을 점검했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4년마다 열리는 전 세계 청소년들의 야영 축제로 이번 새만금 세계잼버리는 코로나19 이후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행사이며, 과기정통부에서는 28㎓ 5G 기지국을 활용한 대용량 WiFi망 서비스, 지능형 CCTV 등의 디지털 인프라와 메타버스 체험관, 실내 자율주행 로봇, 이동 과학관 등의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점검회의에서 통신 3사는 안정적인 디지털 인프라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통신장애 방지를 위한 사전예방‧대비 사항과 통신장애 발생 시에 신속한 대응‧복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준비현황을 발표했다.

유선 네트워크 총괄 구축 통신사인 KT는 방송 및 인터넷 전용회선 등 대회 시설을 구축하고, 또한 이동기지국 6대, 기지국 40식, 공공 WiFi 116식을 구축한다. 5G 전용회선 전송로 및 장비를 이원화했으며 장애발생 유형별(장비, 전원, 회선 장애, 이동기지국 과부하) 긴급복구 시나리오를 마련했고 24시간 장애 상황과 서비스 품질 관제를 통해 신속하게 장애대응을 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기지국 11식, 중계기 32식, 이동기지국 6대를 구축하고, 통합국과 기지국 회선은 이원화했다. 정전에 대비해 비상 발전차량을 전진배치하고, 상황실 운영과 현장 전담인력 배치를 통해 장애 발생 시 기존 기지국 출력 및 안테나 방향 조정 등으로 긴급조치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이동기지국 1대, 이동중계기 47식, 인빌딩 중계기 1식을 구축하고, 장애 대비를 위해 장비 및 네트워크 구성은 이원화하였다. 대회 전에 통화품질 점검과 무선환경 최적화를 수행할 예정이며, 행사기간 중에는 통신장애와 통신트래픽 과부하를 집중감시하고, 과부하 시 자동제어를 통해 트래픽을 분산할 수 있도록 대응할 예정이다.

홍진배 네트워크정책실장은“이번 새만금 세계잼버리에 구축된 디지털 인프라와 서비스 활용을 위해서는 통신장애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과기정통부와 통신사가 함께 새만금 세계잼버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