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일성종합대학과 김책공업종합대학 연구진이 공동으로 국제학술지에 스마트제조시스템(지능형제조체계) 아키텍처 연구 내용을 투고했다. 이론적 관점에서 북한식 스마트제조시스템 모델을 정립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연구진이 공개한 스마트제조시스템 아키텍처에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IoT)이 활용되며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 공급망관리시스템(SCM), 제품생명주기관리시스템(PLM), 제품데이터관리시스템(PDM) 등이 포함된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국제학술지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에 2023년 5월 북한 연구진의 논문이 수록됐다.

논문은 ‘스마트 제조 시스템의 아키텍처에 대한 정보 시스템-이론적 관점: 북한의 사례 연구(Information system‑theoretic view on the architecture of smart manufacturing systems: a case study in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이다.

논문의 저자는 북한 김일성종합대학과 김책공업종합대학 공동 연구진으로 돼 있다. 두 대학 연구진이 함께 연구한 내용을 국제학술지에 투고한 것은 이례적이다.

연구진은 북한 실정에 맞는 스마트제조시스템(Smart manufacturing system)을 연구 개발하는 과정에서 얻은 성과와 경험을 종합해 정보시스템 이론의 관점에서 스마트제조시스템의 새로운 아키텍처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북한 실정에 맞는 산업정보화체계를 마련한 것으로 추정된다.

관련기사

북한, 해외 ERP 실정에 안 맞아...북한식 ERP 개발해야

“동무 ERP에서는 제품데이터관리가 중요하오”

과거 북한 연구진은 산업, 경제, 기업 정보시스템을 연구해왔는데 북한 실정에 맞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북한 연구진은 북한 기업들이 요구하는 스마트제조시스템의 구조적 특징에 대한 글로벌 연구, 종합, 분석을 바탕으로 그 합리성을 검증함으로써 북한의 실태에 맞는 스마트제조시스템의 새로운 구조를 규명했다고 설명했다.

북한 논문에 수록된 구조도
북한 논문에 수록된 구조도

북한 연구진은 Smart manufacturing system(SMS), Product data management(PDM),  Enterprise resource planning(ERP), Product lifecycle management(PL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Supply chain management(SCM), Cyber-physical system(CPS) 등에 대해 개념을 정의했다. 그리고 북한이 추구하는 스마트제조시스템에서 이들의 구조와 역할을 소개했다. 예를 들어 스마트제조시스템에서 CRM의 역할과 필요 조건, 구조 등을 설명한 것이다.

북한 연구진은 단순히 정보화시스템만 설명한 것이 아니라 실제공장과 가상공장이 상존하는 디지털트윈 개념 그리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IoT) 등 최신 IT 기술의 스마트제조시스템 적용에 대한 내용도 소개했다.

북한 연구진은 책 인쇄 공장의 정보화 사례를 통해 자신들이 연구한 이같은 내용을 설명했다.

연구진은 논문 결론에서 자신이 제시한 스마트제조시스템이 사이버물리시스템(CPS)을 핵심으로 하는 기업경영정보시스템과 IoT의 유기적 결합체라고 밝혔다.

특히 제품생명주기관리시스템(PLM)은 기업의 생산경영 활동을 최적화하고 고도의 과학기술적 기반에 놓기 위한 생산경영정보시스템의 종합적인 정보통합 도구로 구현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제조시스템 연구개발이 새로운 이론, 실제 및 IT 과제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기업 경영의 실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 일부 한계가 있었다고 밝히면서도 전반적으로 SMS의 정보 체계적 구조와 그 구성 요소의 정보 해석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관점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논문으로 볼 때 북한에서도 정보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김일성종합대학과 김책공업종합대학 관계자들이 기업, 공장 등에서 정보화를 지원하고 있는 만큼 이같은 연구 내용이 현장에서 얼마나 적용, 확산될 것인지 주목된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