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9월 18일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2차 대장정 출정식을 시작으로 6박7일간의 국토 횡단 대장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DMZ 자유·평화 대장정은 정전 70주년을 기념하며 전쟁의 상흔과 분단의 아픔을 느끼고 당시 지키고자 했던 ‘자유’의 가치를 되새기고, 인구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접경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장정은 행정안전부와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국방부, 국가보훈부, 인천광역시, 경기도, 강원특별자치도가 개최한다. 1차 대장정은 7월 3일부터 8월 5일까지 16개국 유학생·대학생, 청년층140명을 대상으로 12박13일 간 2회로 나뉘어 진행됐다.

2차 대장정은 9월 18일부터 11월 19일까지 총 420명이 6회로 나뉘어 각각 6박7일 간 진행된다. 이번 대장정 참가자는 DMZ 평화의 길을 따라 걸으면서 생태·안보관광지 탐방뿐 아니라, 지역행사와 주민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는 등 지역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2차 대장정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8월 22일부터 홈페이지(dmztrekking.imweb.me)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정부는 정전 70주년을 기념하는 DMZ 자유·평화 대장정을 앞으로도 연례 행사로 개최하고, 생태환경 우수한 접경지역 일원과 새롭게 조성된 ‘DMZ 평화의 길’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개발할 계획이다.

키워드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