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방송통신위원회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8월 27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위원장 임명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민변은 “언론장악을 우려하는 수많은 비판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대통령은 결국 이동관씨의 방통위 위원장 임명을 재가했다”며 “이명박 정부 당시 그는 대변인실과 수석비서관실에 언론모니터를 지시하고 정권에 비판적인 보도는 ‘문제 보도’로 낙인찍었으며, 국정원에 MBC 등 공영방송 장악을 위한 실행 계획을 세우도록 지시하고 각 언론사의 내부 동향을 파악하여 정치성향에 따라 언론인들을 퇴출시킬 방안을 보고받는 등 언론사 장악을 위한 공작을 지시했음이 공공기록물을 통해 이미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민변은 그의 후보자 적격성에 대한 여야의 대립으로 결국 국회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도 채택되지 못했으나, 윤석열 정부는 그럼에도 임명을 강행함으로써 언론장악을 위한 본격적인 걸음을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민변은 이동관 위원장이 각 언론인의 정치적 성향을 분류해 입맛에 맞지 않으면 축출하는 행위는 개인에 대한 사상검증과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부를 비판한다는 이유로 문제보도로 낙인찍고 취재마저 제한하는 행태는 언론의 입을 틀어막는 탄압이자 민주주의의 퇴행이라고 주장했다. 

민변은 언론장악을 위한 윤석열 정부의 무리한 행보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방통위가 언론 자유와 방송 독립을 위한 본연의 기능을 다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