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AI 보안 전문인력 키운다
KISA, AI 보안 전문인력 키운다
  • 신재희 기자
  • 승인 2020.05.12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신기술 융합보안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제1회 인공지능(AI) 보안 기술개발 교육을 오는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 동안 진행한다고 5월 12일 밝혔다.

올해 처음 운영하는 AI 보안 기술개발 교육 과정은 AI와 융합해 지능화된 보안기술의 개발 역량을 갖춘 최정예 AI 보안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AI와 정보보호에 관심이 있고 실무 중심의 교육을 희망하는 대학(원)생과 재직자가 참여 가능하다.

교육은 오는 6월 4일까지 ‘AI보안 기술개발 교육 홈페이지(www.kisaaisec.or.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1차 필기평가와 2차 면접평가를 통해 선발한 교육생 50명은 공통(이론), 전문(실습) 교육을 시작으로 5개월여에 걸친 전문가 양성 교육을 받게 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정보보호,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기초 중심의 이론 교육(48시간)과 악성코드 자동분류, 취약점 자동탐지, 빅데이터 분석 중심의 실습 교육(72시간)으로 구성되며, AI 보안 기술개발에 필요한 수리, 통계, 데이터 과학 등의 특강(32시간)도 진행된다. 

KISA는 AI 보안 실습에 특화된 워크숍 형태의 부트캠프를 포함해 산업계 멘토와 함께 하는 팀프로젝트 등 교육 성과제고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교육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 전원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우수한 성적으로 전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 5명에게는 KISA 원장 명의의 인증서가 수여된다.

이석래 KISA 정보보호산업본부장은 “고도화된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탐지, 분석 등 사람 중심의 업무를 AI를 활용해 대응 시간을 단축하고 정확성을 강화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KISA는 앞으로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정보보호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실무 중심의 교육을 확대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jaeheeshin@nkeconomy.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