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POS 잘 활용할 때 상업봉사 큰 성과”
북한 “POS 잘 활용할 때 상업봉사 큰 성과”
  • 강진규 기자
  • 승인 2020.02.1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시점정보체계(시스템)의 구조와 기능 연구 내용

북한이 판매와 관련한 데이터를 관리하는 판매시점관리(POS)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결제 확산과 더불어 상업 부문의 정보화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2월 12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해 북한 과학백과사전출판사가 발행한 ‘경제연구 2019년 2호’에 ‘판매시점정보체계(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이라는 연구 내용이 수록됐다.

이 논문은 “상점매장을 개방하면 구매자들의 상품선택과 봉사(서비스)가 다양하고 편리해져 봉사성을 높이고 판매량을 늘릴 수 있다”며 “여기서 선차적인 문제가 바로 구매자들이 자기의 기호에 맞는 상품들을 선택하는데 맞게 그 대금 결제를 신속하게 진행해 상품판매봉사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논문은 “현시기 상품판매정보화를 위한 기본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 판매시점정보체계이다”라고 소개했다.

북한이 지칭한 판매시점정보체계는 판매시점관리(Point of Sale) 일명 포스(POS) 시스템이다. 우리가 상점에서 제품을 골라 판매대로 가져가서 결제할 때 바코드 등으로 상품정보를 입력하고 금액을 계산해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바로 그 시스템이다.

POS는 판매와 관련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관리한다. 일반적으로 컴퓨터가 이용되며 최근에는 모바일 POS도 확산되고 있다.

2018년 10월 열린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 2018에서 평양제1백화점의 정보화 성과

북한 논문은 “판매시점정보체계가 출납대들에 있는 컴퓨터에 설치돼 판매하려는 상품 목록을 자료기지에 저장하고 있다가 구매자들이 구입한 상품을 선부호(바코드)에 의해 식별하고 판매원의 업무활동을 지원하는 정보설비와 프로그램이 결합된 하나의 정보체계”라고 해석했다.

북한 논문은 POS의 구성과 역할에 대해서 소개했다. 논문은 “판매시점정보체계에서 중요한 구성부분을 이루는 것은 우선 판매시점정보체계를 동작시키는데 필요한 물리적인 장치들이다”라며 “이런 장치들로서는 전용판매출납기용 컴퓨터, 선부호(바코드)인식기, 전표인쇄기, 판매액수를 현시하는 액정 현시판(모니터)이 있다”고 설명했다.

논문은 판매시점정보체계의 중요한 구성 부분을 이루는 것이 판매출납기를 정상운영하기 위한 프로그램보장체계라고 주장했다. 다시 프로그램보장체계는 판매시점정보체계의 물리적인 장치들을 정확히 동작시키고 상품판매의 유연성을 보장해 준다고 설명했다.

논문은 이어 프로그램보장체계가 상품판매정형열람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경영서버에서 여러 지점에 분포돼 있는 판매기들로부터 전송되는 판매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상업기업소에서 상품이 얼마나 판매되고 있으며 어느 판매기에서 얼마 만큼 상품을 판매했는지를 통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한다. 또 상품재고열람프로그램은 상품판매 자료를 기반으로 현재 상품재고가 얼마인지를 계산한다는 것이다.

논문은 “판매시점정보체계의 구조와 기능을 잘 알고 그것을 적극 활용할 때 상업기업소의 경영활동과 상업봉사활동에서는 보다 큰 성과가 이룩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북한 과학백과사전출판사에 수록된 POS에 관한 내용은 POS의 구조와 기능을 소개하고 설명하는 수준이다. 이같은 수준으로 볼 때 POS가 북한 상점에 많이 적용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실제로 북한에서 POS가 등장한 것은 2018년 10월 열린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 2018에서 였다. 당시 평양제1백화점은 정보화 사업을 진행했는데 그 일환으로 판매시점정보체체(POS)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기술에 POS, IoT까지 선보인 북한

평양제1백화점이 북한 최고 상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곳이 가장 우선적으로 POS가 도입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2019년 POS가 다른 백화점, 상점에 점차 적용됐을 것이다. 이 논문은 확산이 시작된 2019년 상황에서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최근 수년 간 전자상업, 상업정보화, 전자결제 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POS 구축도 적극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만물상 400개 기업 등록

북한 만물상 진짜 목적은 전자금융서비스?

북한 모바일 전자상점 ‘만물상’에 전자결제 도입 준비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