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적 이용가치가 있는 53개 기관 80개 사이트의 디지털 지식정보, 고신문‧문헌과 같은 비디지털 지식정보 등 약 4억3000만건(메타데이터 기준)을 ‘국가지식정보 연계 및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지식정보’로 지정한다고 9월 8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아울러 국가기관 등이 분산 제공하고 있는 국가지식정보를 한 곳에서 검색‧활용할 수 있는 ‘국가지식정보 통합플랫폼(가칭 디지털 집현전)’을 구축해 올해 연말부터 1년 간 시범서비스를 거친 후 2024년 정식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특히 구글, 네이버 등 검색사이트를 통해서도 원활하게 검색될 수 있도록 사이트를 최적화할 예정이다.

또 과기정통부는 민간 검색플랫폼 연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공개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Open API) 개발‧보급 및 중소‧새싹기업 대상 사업화 지원 등 민‧관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지식정보 지정(안), 국가지식정보 통합플랫폼 구축‧운영 계획(안) 등 3개 안건을 8일 열린 제2회 국가지식정보위원회에서 심의‧의결했다.

이번 회의는 국가지식정보 중추기관이자 국가지식정보 통합플랫폼 연계기관인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개최했으며, 위원들은 회의 전 인공지능(AI), 확장현실(XR)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실감형 도서관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실감서재’ 전시를 관람하며 디지털로 생동감 있게 구현된 국가지식정보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국가지식정보 지정은 국가적 가치가 높은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활용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지난해 12월 국가지식정보법 시행 이후 처음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현황조사와 기관 협의를 거쳐 지속적으로 발굴‧지정할 계획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가지식정보는 디지털 전환 시대,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자 핵심 무형자산”이라며 “국민 누구나 원하는 국가지식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및 연계기관과 협력해 효과적인 통합플랫폼 구축에 집중하는 한편 민간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디지털 집현전을 기반으로 지식정보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