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외교부
출처: 외교부

한국 정부는 미얀마 쿠데타 발발 2주년 계기 알바니아, 아르메니아, 호주,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캐나다, 마이크로네시아연방, 조지아, 가나,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몬테네그로, 뉴질랜드, 북마케도니아, 노르웨이, 마셜제도, 팔라우, 세르비아, 스위스, 우크라이나, 영국, 미국 및 유럽연합(EU)과 함께 외교장관 명의 공동성명을 2월 1일 발표했다.

이번 성명은 사태 장기화로 인해 미얀마의 정치, 경제, 인도적 위기가 악화됐음을 지적하고, 상황 진전을 위한 아세안 및 유엔 차원의 역할을 지지하면서, 미얀마의 평화와 포용적, 민주적 미래를 위한 국제사회의 관여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

공동 성명은 쿠데타 이후 군부 정권이 평화적 시위를 포함한 모든 반대를 폭력적으로 진압했으며, 군부가 민간인과 민간시설을 무차별 공격했다는 보고들이 증가했음을 지적했다. 또 장기화된 갈등으로 인해 수천 명의 민간인 사상자, 1700만 명 이상의 인도적 지원 필요자, 150만명 이상의 피난민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공동 성명은 미얀마 사태 해결에 있어 아세안의 중심적 역할을 환영하고 지지하고 미얀마 상황에 관한 유엔 안보리 결의 2669호(2022)를 환영했다. 이 결의는 폭력 중단, 인권 존중, 인도적 접근 제공, 아세안 5개 합의사항 이행, 자의적 구금자 석방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또 아세안 및 유엔미얀마 특사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미얀마 내 모든 당사자가 양특사와 협업해 평화적 해결책 모색을 위한 대화를 시작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미얀마가 민주주의의 길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고 군부 정권은 폭력을 종식시키고 모든 민주적 절차가 재개되도록 의미 있고 포괄적인 대화의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사회 모든 구성원이 인권 침해자의 책임규명, 무기, 장비의 판매 및 이전 중단, 미얀마 국민의 긴급한 인도적 요구 충족을 위한 노력을 지지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 정부는 사태 초기부터 미얀마 내 폭력 종식, 자의적 구금자 석방, 인도적 지원 제공, 민주주의 회복을 일관되게 촉구해왔으며, 앞으로도 국제 사회와의 긴밀한 공조하에 미얀마 사태의 평화적 해결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