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 출처: 통일부
김영호 통일부 장관 출처: 통일부

신임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7월 28일 취임사를 통해 북한의 핵개발을 자신이 저지, 포기 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장관은 또 통일준비가 통일부만의 업무가 아니라며 모든 부처가 통일부와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7월 28일 보수 유튜버 출신 김영호 통일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했다. 김영호 장관은 서울대학교 정치학 학사, 보스턴대학교 대학원 국제정치학 석사, 버지니아대학교 대학원 국제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김 장관은 성신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대통령실 통일비서관, 외교부 정책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김영호 장관은 2018년부터 보수 유튜버로 활동하며 24만 구독자를 확보했으며 동영상 2800여개를 올린 바 있다.

김 장관은 취임사를 통해 “통일부는 3가지 핵심과제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야 한다”며 “첫 번째는 북한의 핵개발을 저지하고 포기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의 핵개발을 포기시키는 방법에 대해 “한미 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더욱 공고히 해서 북한의 핵개발과 군사적 도발을 단호하게 억제하고 단념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 동맹과 국제 공조를 통한 대북 압박은 20여년 간 지속된 방법이다. 그러나 북한은 여전히 핵을 개발하고 있다.

김 장관은 또 “힘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지키면서 북한 당국이 핵개발의 무용성을 깨닫고 담대한 구상을 중심으로 한 비핵화 협상의 장으로 스스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며 “통일부는 북한이 대화의 장에 나올 것에 대비해서 식량·인프라·금융 등 담대한 구상의 단계적 이행계획을 충실히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두 번째로 북한 인권문제를 제기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제사회와 공조해 더욱 집중적으로 노력해 나간다고 한다면 인권문제에 대한 북한 당국의 태도 변화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이산가족,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문제의 해결도 중요하게 다룰 것이며 해외 체류 중인 북한이탈주민들을 국내로 입국시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해외 체류 중인 북한이탈주민은 탈북 시 해당 국가를 선택했거나 한국에서 다시 해외로 이민 등을 간 경우가 있다. 김 장관은 이런 북한이탈주민들을 한국으로 다시 데려오겠다는 것이다.

김 장관은 확고한 가치와 비전 아래 통일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통일을 위한 준비는 통일부만의 몫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모든 부처가 통일준비의 관점에서 소관 분야 업무를 개발하고 추진하도록 지원하고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민과 국제사회가 북한의 실체를 정확히 알고 올바른 대북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며 통일부가 국내외에 홍보, 선전을 강화할 뜻도 내비췄다.

그는 ‘자유민주적 평화통일’의 여건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국 중심의 통일을 추진할 뜻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