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왼쪽)와 유광하 건국대학교병원 원장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출처: 미소정보기술
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왼쪽)와 유광하 건국대학교병원 원장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출처: 미소정보기술

인공지능(AI) 기반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미소정보기술이 건국대학교병원과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개발 및 사업화에 상호 협력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미소정보기술은 건국대학교병원에 임상정보분석플랫폼(KCDW)구축사업 1단계를 최근 완료했다. 건국대병원에 의료 데이터 수집·전처리·가공과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보건의료 데이터 임상연구 분석 시스템(smart CDW)과 병원 내 데이터심의위원회(DRB) 구축을 통한 의료 데이터 연구활동, 지속적인 의료질지표(CQI) 등 형상관리부터 운영능력을 위한 맞춤교육까지 병원 의료환경에 최적의 디지털업무 환경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이번 건국대병원과 사업제휴를 통해 미소정보기술은 건국대병원이 디지털헬스케어 및 디지털병원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병원 솔루션구축 고도화 및 디지털전환. 이관 등 풍부한 수행경험등 바탕으로 EMR, 판독문, 영상진단(X-ray, CT, MRI등) 데이터수집, 데이터적재, 연구데이터 추출과 AI 분석 및 모델개발등 폭넓은 협력을 강화한다. 또 미소정보기술의 의료데이터플랫폼(smart BIG)과 연동해 의료AI 진단서비스 파트너사 및 원격진료 등이 필요시 원스톱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건국대병원은 향후 정부 공공 의료데이터 개방 및 데이터 활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가명정보 활용 연구를 위한 데이터심의위원회(DRB), 생명윤리위원회(IRB) 기능도 고도화시켜 병원내부에서 데이터플랫폼의 접근성 및 활용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업무협약식 이후에는 미소정보기술 안동욱 대표와 건국대학교병원 유광하 병원장이 KCDW 성공적인 구축을 축하하며 그랜드 오픈 개통식 행사에 참석했다.

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는 “성공적인 CDW 구축에 이어 건국대병원과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제휴를 하게 돼 기쁘게 생각하며 병원의 의료빅데이터 환경 개선과 환자중심의 의료 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도록 디지털 헬스케어 최고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