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미소정보기술
출처: 미소정보기술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미소정보기술(대표 안동욱)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에서 수행하는 ‘초소형 위성의 운용 지원을 위한 지상 소프트웨어(SW) 플랫폼 기술개발지원’ 국책 과제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초소형 위성에 대응하는 송·수신 프로토콜 범용 인터페이스 개발 및 클라우드 서비스 연동, 위성 상태 및 환경 모니터링 및 고장탐지기술, 통합관제, AI 기반 위성 영상데이터분석등 우주산업에 민간기업 진출 및 초소형 위성을 제작하는 대학 등의 활용을 지원한다. 주관기관 미소정보기술과 누리호 발사등 실제 위성SW를 경험해본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아리랑1호부터 위성관제 경험이 많은 솔탑, 큐브위성 또는 큐브샛(Cubesat) 위성제작 경험이 있는 조선대학교가 우주산업 플레이어로 협력한다.

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는 “빅데이터 플랫폼 스마트빅 기술이 우주항공분야에도 활용돼 기쁘게 생각하며 클라우드와 AI 기반해 기지국 운용 및 관제, 위성데이터분석 등 빅데이터를 잘 다루는 기업이 잘 할 수 있는 영역이라며 위성의 다양한 영상데이터분석을 통해 민간기업의 사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며 부가가치를 높여 대한민국이 우주 깅국 반열에 오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소정보기술의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스마트빅은 의료, 헬스케어를 넘어 우주항공 분야에서도 최적의 기지국 운용서비스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