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외교부
출처: 외교부

외교부는 11월 6일~7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제5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한미 실무그룹 회의’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과 정 박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를 수석대표로 북핵문제, 사이버안보, 가상자산, 제재 업무를 담당하는 양국 외교, 정보, 사법, 금융당국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해 최근 북한의 불법 사이버활동 동향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이를 차단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국제사회의 차단 노력을 회피하기 위해 북한이 새로운 해킹 기술과 수법들을 계속 개발하는 만큼 한미를 포함한 국제사회가 기민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양측은 북한의 가상자산 자금세탁 수법이 점점 더 복잡화․ 고도화 되고 있어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민간 업계와의 긴밀한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가상자산 거래소를 포함한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자들과의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북한이 국경개방과 함께 IT 인력 등 노동자 해외 파견을 시도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이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IT기업 및 구직사이트 등을 대상으로 위험 정보를 보다 신속히 공유하고 주의사항을 안내하기로 했다. 양측은 해킹메일․악성코드 등을 활용한 사이버 공격, 방산 분야 정보 탈취 시도 등 최근 북한의 악성 사이버 활동 대응을 위해서도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한미 실무그룹은 지난해 8월 출범한 이래, 그간 5차례의 범정부 회의를 통해 논의의 폭과 깊이를 확대해 왔다. 양국 정부의 신속한 소통과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한미는 지난해 이후 북한이 탈취한 가상자산을 동결․압류하고 글로벌 IT 기업들이 북한 인력의 차명 계정들을 차단하도록 독려해 이들의 탈취자산 등 불법 수익이 북한 정권으로 흘러들어가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되는 것을 방지해왔다.

 

키워드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