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미소정보기술
출처: 미소정보기술

미소정보기술이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AI) 예측기술을 통해 하·폐수 고도처리 등에 적용할 디지털 트윈 기반 생물반응조 AI 동적 수질관리 시스템 개발을 위해 환경 전문기업 모리트와 함께 ICT 연구개발(R&D) 혁신 바우처 사업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R&D사업은 공공하수처리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모리트의 지능형 수질관리 시스템에 첨단 ICT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트윈 기반의 AI 수질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디지털 트윈은 가상 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물체(쌍둥이)를 만들어 다양한 데이터를 적용한 각종 모의 시험(시뮬레이션)을 통해 데이터를 검증해 보는 기술이다. 미소정보기술의 AI기반 빅데이터 플랫폼과 디지털트윈, 분석솔루션, 모리트의 수질계측, 수처리 감시제어시스템등 물 환경 전문영역을 융합해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을 고도화 시킨다. 

기존 지능형 수질관리 시스템은 하·폐수처리시설의 수질 모니터링이 필요한 생물반응조 전후단 수질을 주기별로 측정해 해당 데이터를 중앙제어실로 전송하고, 중앙제어실이 현재 측정값에 따른 수질 관리를 진행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하수처리시설의 생물반응조를 현실의 시설과 동일한 가상의 환경을 구성해 디지털 트윈 시스템을 통해 운영, 관리, 조기 대응 등에 대해 사전에 시뮬레이션 검증, 시스템 운영 동안에 최적화 수행, 미래 상황 예측, 사후 문제분석 등을 제공하게 된다.

미소정보기술의 패브릭기반 멀티모달 데이터 플랫폼 ‘스마트빅(Smart BIG)’ 기술과 학습, 모델링 및 자동배포 개발 운영 MLOps 솔루션 ‘스마트AI(Smart AI)’, 생산현장의 이슈사항 분석 및 원인분석솔루션 ‘스마트VI(Smart Vision Insight)’를 기반으로 신속하고 효과적인 모델개발 및 운영에 최적화된 공공하수처리시설을 구축한다.

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는 “서울시가 하루에 한강으로 방류하는 하수·오수·폐수의 처리수 양이 무려 600만톤이나 된다”며 “한국도 기후 변화의 영향권에 놓이며 물 리스크가 커지고 있어 미소정보기술의 멀티모달 데이터 플랫폼과 모리트와의 환경사업협력을 더욱 강화해 전국의 하천 모니터링, 비대면 수자원 관리 시스템 고도화 등 ESG사업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