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진호 미소정보기술 기업부설연구소 CTO(오른쪽)과 과기정통부 조성경 제1차관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출처: 미소정보기술
손진호 미소정보기술 기업부설연구소 CTO(오른쪽)과 과기정통부 조성경 제1차관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출처: 미소정보기술

미소정보기술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하는 기술혁신 역량과 기술사업화를 통한 가치 창출이 우수한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의 심사를 통과해 2020년 우수기업연구소 지정 이후 2연속으로 2023년도 하반기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을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제도’는 기업연구개발(R&D)의 근간이 되는 기업부설연구소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고, 타 기업부설연구소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선도모델을 육성할 목적으로 2017년에 도입됐다.

지정대상은 R&D 역량이 우수하고, 기술사업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거나 잠재력이 높아야 한다. 또 R&D 전주기 관점의 체계적인 기술 중심 경영을 통해 뛰어난 기술 및 제품을 창조하고 연구소의 R&D 활동이 기업가치 및 성과에 기여도가 높은 연구소가 대상이다.

2023년 하반기에는 핵심 기술개발과 기술사업화에 앞장서고 있는 제조업 분야 23개, 서비스 분야 12개 기업연구소를 지정했다.

미소정보기술은 2020년 우수기업연구소 지정 이후 연구·개발(R&D) 환경, R&D 투자 실적, 핵심 보유 기술 활동, 지식재산권, 시장 경쟁력 등을 포함한 기업 및 연구소 역량평가를 통과, 발표평가, 현장평가, 종합심사 등 엄정한 평가를 통해 또 한번 선정됐다.

우수기업연구소로 지정된 연구소에는 지정서와 함께 병역특례기업 추천, 국가연구개발사업 참여 우대, 정부 포상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되며 미소정보기술은 지정일로부터 3년간 지정된다.

미소정보기술 부설연구소는 전체 인원 중 89%가 R&D 인력으로 구성된 기술중심의 테크기업이다.

미소정보기술은 디지털 헬스케어사업 호조 및 대학병원 및 공공, 의료기관등 의료데이터 개방에 맞춰 임상연구분석에 최적화된 워크플로 전과정을 통합 제공하는 ‘CRaaS’(Clinical Research as a Service, 이하 CRaaS)솔루션 고도화, 정형, 비정형, 텍스트, 비디오, 오디오 등 데이터들을 통합하고 인터랙션을 제공하는 멀티모달 데이터 플랫폼(MDP)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또 미소정보기술의 강점인 의료데이터에서 산업데이터까지 데이터분석에 최적화된 빅데이터 플랫폼‘스마트빅’과 전문 도메인 날리지를 통해 멀티모달모델(Large Multimodal Model)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데이터 플랫폼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는 “정부로부터 R&D역량과 데이터기술 플스택을 인정받는 우수기업연구소 2연속 지정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초불확실성 시대속에 미소정보기술은 AI를 더 인간답게 만드는 멀티모달 데이터 플랫폼으로 기업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