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통일부가 조달청 나라장처를 통해 ‘북한의 불법 외화벌이 경로 식별 및 차단방안 연구’를 진행한다.

통일부는 제안요청서, 과업지시서 등을 통해 국제 사회의 대북 제재를 우회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 조달 행위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3월 연구자를 선정해 연구에 착수하고 8월까지 결과를 도출할 방침이다. 

통일부는 이번 연구로 북한의 가상자산 탈취 및 현금화, 해외노동자 파견, 불법 해상무역 등 불법 외화별이 행위 관련 정보 수집 및 분석을 진행한다. 또 북한의 관련 지원기관도 식별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이번 연구에서 해외 기관 또는 연구자와 협력, 대응수단 개발도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가 지적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 조달 정보를 입수, 분석하고 대응하는 것은 국가정보원, 군 정보기관, 외교부 등 대북정보기관들이 진행하고 있는 업무다. 이 사업들은 기밀로 분류돼 은밀히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통일부는 이를 외부 연구용역으로 진행하고 대응 방안도 만들겠다는 것이다. 통일부는 과업지시서 등에 해외기관, 해외 연구자 등과 협력도 명시하고 있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 조달 관련 정보를 해외와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