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선 PHP나 자바(Java)프레임워크에 몽고(Mongo)DB를 결합해 서버를 구축하는 작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한에서도 대용량 자료처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학보 정보과학 2022년 제68권 제1호에 ‘Java에서 MongoDB 질문조사를 위한 pipeline 자동해석 모형 작성의 한 가지 방법’이라는 논문이 수록됐다.

논문은 “오늘날 망(네트워크) 기술과 말단기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실시간적으로 생산되는 자료의 양이 대폭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맞게 자료저장관리와 질문조사를 자유롭게 고속으로 진행하는 것은 대자료응용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논문은 몽고DB가 높은 성능과 풍부한 질문조사기능, 대용량자료 저장방식 등의 우월성으로 인해 인터넷상의 자료기지관리체계에 널리 응용되고 있으며 최근 북한에서도 PHP나 자바프레임워크들에 몽고DB를 결합해 대규모 봉사(서버)체계들을 구축하는 방향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바프레임워크는 개발자가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로 애플리케이션 작성을 위해 미리 작성된 코드를 뜻한다. 몽고DB는 NoSQL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의 한 종류다.

논문은 몽고DB를 이용하는 자바응용프로그램들에서 질문조사기능을 보다 쉽게 구현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pipeline) 자동해석모형 작성의 한 가지 방법에 대해 제안했다고 밝혔다.

논문은 망(네트워크)기술이 발전하고 망을 통한 자료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데 맞게 대용량의 자료들을 효율적으로 저장 및 관리하고 자료기지의 확장성과 이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관계형 자료기지(DB)로는 해결할 수 없는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NoSQL이라는 비관계형자료기지가 출현했다는 것이다. 논문은 NoSQL이 1991년에 BerkeleyDB1.0에서 출현한 key/value형식의 해쉬(Hash)자료기지라고 설명했다. 또 2007년경부터 웹(Web) 2.0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그 응용이 활발해지면서 NoSQL도 빠른 속도로 발전했으며 지금까지 여러 종류의 NoSQL제품들이 출현해 이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논문은 NoSQL 제품 중의 하나인 몽고DB가 관계형자료기지와 비관계형자료기지의 사이에 있는 제품으로 질문조사기능이 가장 풍부한 관계형자료기지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몽고DB가 놀라운 성능과 강한 질문조사언어 능력을 제공해 현재 비관계형 대자료기지관리체계들 중에서 널리 응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논문은 결론에서 몽고DB를 이용한 대자료저장 및 관리를 쉽게 진행할 수 있는 자바응용프로그램개발모형을 구축하고 몽고DB의 풍부한 질문조사기능을 완벽하게 실현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북한이 몽고DB를 활발히 활용하고 이에 대한 연구도 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또 북한에서도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해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관련기사 북한, 몽고DB로 국토자료데이터베이스 구축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