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원격교육운영시스템 룡남산에 몽고DB를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학보 정보과학 2022년 제68권 제3호에 ‘몽고(Mongo)DB 학습이력 자료기지 질문 실행 성능 개선 방법’이라는 논문이 수록됐다.

몽고DB는 노에스큐엘(NoSQL)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중 하나다.

북한 논문은 “몽고DB가 문서형 자료기지(DB) 체계로서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기록하고 관리하는데 매우 편리해 널리 이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논문은 선행연구에서는 몽고DB를 이용하는 학습이력관리체계 실현 방법을 제안했지만 이력관리체계 성능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 다른 선행연구에서도 쓰기조작과 관련한 성능개선문제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원격교육학습 이력관리 체계의 몽고DB로 분석하고 실행 성능 개선 방법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논문은 원격교육운영시스템인 룡남산의 학습이력체계가 몽고DB로 구성돼 있다고 밝혔다. 논문은 룡남산의 DB 성능을 개선하고자 한 것이다.

북한은 과거에도 몽고DB를 활용해 국토자료DB를 구축한 바 있다. 몽고DB가 북한에서 여러 부문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관련기사

북한, 몽고DB로 국토자료데이터베이스 구축

북한 “자바프레임워크에 몽고DB 결합해 서버시스템 구축 활발”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