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젊은 세대의 통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유의 가치에 대한 성찰의 계기를 제공하기 위해 2030세대를 대상으로 통일 문예 강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문예 강좌는 ‘글쓰기’와 ‘음악’(보컬과 작곡)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각 강좌에는 국립통일교육원장과 탈북민 강사의 자유‧통일을 주제로 한 특강도 병행된다.

‘글쓰기 강좌’는 국립통일교육원장과 정대한 북한인권단체 NAUH 활동가의 오프닝 특강, 이지성, 정여울 작가의 글쓰기 강좌, 참가자 글쓰기 등으로 구성되며, 8월 21일부터 9월 11일까지 매주 월요일 북카페 ‘채그로’에서 총 4차례 진행된다.

국립통일교육원장은 8월 21일 글쓰기 오프닝 특강(통일, 4차 산업혁명을 만나다)을 통해 ‘한반도 미래는 통일과 4차 산업혁명 이라는 종잡을 수 없는 두 개의 특이점을 만나야 할 운명이며, 한반도 통일은 7500만명 남북한 주민이 문명적 혜택을 함께 향유하는 통일이어야 함’을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자율주행의 확산, 주택 프린트, 통일 화폐로서의 암호화폐 등 통일 정국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빚어지는 통일 미래상에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음악 강좌’는 8월 31일부터 9월 22일까지 모두 8차례에 걸쳐 마포구 ‘소리공방’에서 진행된다. 음악 강좌는 ‘가수 소향’의 축하영상 메시지와 국립통일교육원장(자유민주주의 통일비전)과 황상혁 탈북민 피아니스트의 특강, 참가자 대상 보컬연습과 작곡 수업 등으로 구성돼 있다.

문예 강좌를 통해 창작된 다양한 결과물들은 10월 6일 서울 숲에서 개최되는 행사(리버티 그라운드)에서 시민들에게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