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통일부
출처: 통일부

통일부가 올해 연말까지 북한 관련 허위·조작 정보 대응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통일부 통일정책실 전략기획과는 조달청 나라장터에 ‘북한 관련 허위·조작 정보 대응방안 연구’를 진행한다고 최근 공고했다.

통일부는 10월에 계약을 체결하고 11월에 중간보고, 12월에 최종 결과보고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제안요청서에서 북한 관련 허위·조작 정보가 통일·대북 정책의 신뢰성·효과성을 훼손하고 올바른 남북관계 정립을 저해할 수 있는 만큼 정부의 선제적·종합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통일부는 북한 관련 허위·조작 정보에 대한 기술적 검토(생산·배포기술 및 대응기술 분석)와 기존 연구 및 실제 사례를 분석할 예정이다. 또 이를 통해 정책적 함의 및 향후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통일부에 이같은 대응에 나선 것은 윤석열 대통령의 기조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수차례 반국가 공산 전체주의 세력이 선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올해 8월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공산 전체주의를 맹종하며 조작, 선동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를 교란하는 반국가 세력들이 여전히 활개치고 있다”며 “공산 전체주의 세력은 늘 민주주의 운동가, 인권 운동가, 진보주의 행동가로 위장하고 허위 선동과 야비하고 패륜적인 공작을 일삼아 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8월 29일 제21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간부위원과의 통일대화 격려사에서 “자유 민주주의와 공산 전체주의가 대결하는 이 분단의 현실에서 공산 전체주의 세력, 그 맹종 세력과 기회주의적 추종 세력들은 허위 조작, 선전 선동으로 자유사회를 교란시키려는 심리전을 일삼고 있으며,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9월 15일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식에서 그는 “공산 세력과 그 추종 세력, 반국가 세력들은 허위 조작과 선전 선동으로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통일부는 이같은 윤 대통령의 주장에 맞춰 북한 관련 정보 등을 선별해 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