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 Star 4.0 Seogwang Office can edit MS Word files

북한이 붉은별4.0에서 제공하는 오피스 프로그램 서광 사무처리 4.0이 약 150종의 언어를 지원하고 마이크로소프트(MS) 워드 파일과 호환성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K경제는 개인 사용자용 붉은별4.0을 확보해 구동해 봤다. 

관련기사 북한 붉은별4.0에 오라클 버추얼박스를 탑재하고 있다

서광4.0은 본문문서, 자료표, 연시물, 수학식 등으로 구성돼 있다. 본문문서은 워드 프로그램 기능을 나타내며 자료표는 엑셀 프로그램을 연시물은 파워포인트를 나타낸다.

서광4.0은 ODF 문서 파일을 기본으로 OTT, FODF, OUT 등을 지원하고 있었다. ODF는 개방형 문서(ODF) 포맷인 것으로 보인다.

또 서광4.0은 MS 워드 파일인 DOCX, DOC 등을 지원하고 있었다. 이밖에도 XML, HTML, RTF, TXT 등 다양한 형식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광4.0이 MS 워드 97, 2000, XP, 2003, 2007, 2010, 2013 버전 파일의 호환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서광4.0 프로그램 소개를 통해 서광4.0이 각종 문서의 입력, 편집, 표계산, 연시물제작, 자료의 변환, 통계 및 관리, 인쇄 등 다양한 업무정보들을 통합적으로 처리 및 관리하기 위한 사무처리체계로 문서처리 프로그램, 표처리 프로그램, 연시 프로그램, 수학식편집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서광4.0은 존함과 존칭수식사를 본문의 행끝에서 자동적으로 끊기지 않고 정중히 모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위원장에 관한 표기와 관련된 기능으로 추정된다.

서광4.0은 본문, 수학식, 표, 도표, 화상, 2차원, 3차원 도형과 장식문장 등 복잡한 서식이 표함돼 있는 다양한 형태의 문서들을 쉽게 작성할 수 있는 통합편집환경을 제공한다고 한다.

서광4.0은 한글 뿐 아니라 중국어를 비롯한 8종의 동양어와 영어, 러시아를 비롯한 120종의 서양어 그리고 아랍어를 비롯한 25종의 복합문자언어 등 총 153종의 언어로 된 본문을 입력하고 편집, 출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광4.0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비롯한 다른 사무처리 프로그램들과 문서 파일을 교환할 수 있으며 PDF 파일의 반출도 할 수 있다고 공식적으로 소개했다. MS 오피스에서 제작된 파일도 서광4.0에서 읽고, 편집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외에도 서광4.0은 자료표의 계산 및 통계, 연시물의 작성 및 편집, 전자우편, 하이퍼연결 등 사무처리에 편리한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