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미국 IT기업들이 제공하는 소프트웨어(SW), 하드웨어(HW) 제품에 보안 회피 기능이 내재돼 있어 이를 사용할 경우 미국 정부의 사이버공격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외무성은 “오늘날 첨단과학기술의 성과를 불순한 목적 실현에 악용하는 범죄행위들이 사이버공간을 무섭게 배회하고 있어 국제사회의 커다란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며 “얼마 전 중국국가컴퓨터바이러스응급처리센터가 미국의 사이버범죄 행위를 폭로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5월 5일 전했다.

외무성은 중국 보고서를 인용해 미국이 중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을 겨냥해 프랑스, 독일, 캐나다, 터키, 말레이시아 등지에 경량화 된 사이버무기와 사이버공격을 위한 봉사기(서버)들을 전개하고 가상개별망 경로들을 설치해놓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중국외교부 대변인이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면서 미국의 범죄적인 사이버공격 행위를 규탄했다는 것이다.

외무성은 미국 컴퓨터 회사들이 제공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들은 예외 없이 보안기능을 회피하면서 필요한 곳에 뚫고 들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내재돼 있어 미국의 사이버공격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 외무성의 이같은 지적에서 미국 등 해외 IT 제품에 대한 북한의 보안 우려와 불신을 엿볼 수 있다.

외무성은 중국외교부 대변인 말을 인용해 미국가안전보장국에 소속된 해커 조직이 중국은 물론 동맹국들을 포함한 45개 나라와 지역을 대상으로 10여년 동안 TV화면행동이라는 사이버공격을 감행했다고 설명했다.

외무성은 “제반 사실들은 국제 사이버범죄의 왕초가 다름 아닌 미국이라는 것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며 “그러나 미국은 사이버공격의 피해자로 둔갑하면서 오히려 다른 나라들을 조직적인 사이버범죄의 주범으로 몰아대고 제재를 가하는 등 적반하장격으로 놀아대고 있다”고 비난했다.

외무성은 “미국은 세계도처에 설치해놓은 사이버공격 무기들을 전부 해체하고 평화와 안전을 파괴하는 사이버범죄 행위를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