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식 딥노이드 대표가 10월 26일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딥노이드
최우식 딥노이드 대표가 10월 26일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딥노이드

의료인공지능(AI) 분야의 선두기업인 딥노이드(대표 최우식)가 사업을 확대해 범융 AI 기업으로 도약한다고 밝혔다.

딥노이드는 10월 26일 서울 파르나스에서 상장 1주년을 기념해 솔루션데이(X4 AI컨퍼런스2022 & 노코드 경진대회)와 기자간담회를 동시 개최했다.

간담회에서 최우식 딥노이드 대표는 “의료로 시작했지만 범용 AI 회사로 가고 있다”며 “올해 연말 기점으로 내년부터 해외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할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또 최 대표는 “IT기술과 의료산업의 융합은 이미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며 “이번 딥노이드 솔루션데이를 통해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알리고 딥노이드가 추구하는 X4 AI 사업(의료·산업·교육·노코드)을 한 번에 만나 볼 수 있는 행사를 만들었고 의료·산업 강소기업 연합체인 ‘X4 AI 얼라이언스’와 함께 헬스케어, 산업은 물론 디지털인재 육성의 선순환 에코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딥노이드는 올해 초 ‘AI를 우리의 일상으로’ AI사업 방향을 잡고 서비스 고도화는 물론 범용성 있는 AI기술로 꾸준히 확장시켜왔다.

의료AI솔루션 딥AI시리즈는 흉부 엑스레이(X-ray) 영상에서 이상부위(폐경화, 기흉 등)를 검출해 의료인의 진단결정을 보조하는 딥체스트, 뇌 신경두경부위를 촬영한 MRA 등 영상에서 이상부위(뇌동맥류등)를 검출하는 딥뉴로, 척추 MRI 및 X-ray 영상에서 이상부위(압박골절, 측만의 각도, 추간판 이상등)를 검출하는 딥스파인 등 개발과 최근에는 '딥팍스프로(DEEP:PACS PRO)'가 식약처로 부터 의료기기 제조 인증을 획득했다. 

딥팍스프로는 기존 기술 차별화해 딥AI 솔루션과 상호 연동해 다질환 검출 솔루션을 계획 중이다. 또 주요 제품은 글로벌 진출을 위해 FDA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딥노이드는 비의료사업인 산업AI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딥노이드는 한국공항공사와 공동 개발한 인공지능(AI) 보안 솔루션 'AI 엑스레이(X-ray) 영상 자동판독시스템'을 김포공항에 이어 제주공항과 김해공항, 광주공항에 확대·적용했다. 공항에는 그 동안 외산 엑스레이 장비 일색이었던 항공보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한국공항공사, 씨엔아이와 AI기반 엑스레이(X-ray) 장비 국산화를 통해 향후 해외 판로개척도 준비하고 있다. 

AI교육 사업도 교육시장에서 반응이 높아지고 있다. 딥노이드는 의과대, 병원, 산업 등을 대상으로 딥에듀(DEEP:EDU)를 공급하고 있다. 딥에듀는 코딩 없이 간편하게 AI를 개발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 툴인 딥파이를 기초로 만들어진 AI 학습 플랫폼이다. 의과대를 중심으로 국공립대학 정규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특성화고등으로 교육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노코드플랫폼 ‘딥파이’ 역시 상반기 기준 전국 4770건의 AI 연구가 딥파이를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딥파이를 활용해 440건의 이미지 프로세싱모듈이 개발됐다. 또 540건의 신경망 모듈 개발, 790건의 데이터셋 등이 만들어져 해마다 딥파이를 통한 개발자 및 연구 성과가 증가하고 있다. 

딥파이 플랫폼 저변확대를 위해 솔루션데이 X4 AI컨퍼런스2022 부대행사로 노코드 해커톤대회(DEEP:PHI AWESOME DAY)’를 개최했다.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까지 IT 전문 지식이나 코딩을 전혀 몰라도 노코드 플랫폼 ‘딥파이’를 통해 누구나 AI 연구, 애플리케이션 등을 개발할 수 있는 수업과 실습을 진행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