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로동신문
출처: 로동신문

북한 로동신문은 국가우주개발국이 2023년 4월까지 군사정찰위성 1호기 준비를 끝낼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12월 19일 보도했다.

로동신문에 따르면 국가우주개발국은 18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정찰위성개발을 위한 최종단계의 중요 시험을 진행했다고 한다.

국가우주개발국 대변인은 이번 중요시험이 위성촬영 및 자료전송 계통과 지상관제 체계의 능력을 평가하는데 기본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고 밝혔다.

시험은 20m분해능시험용전색촬영기 1대와 다스펙트르촬영기 2대, 영상송신기와 각 대역의 송수신기들, 조종 장치와 축전지 등을 설치한 위성 시험품을 운반체에 탑재해 고도 500km까지 고각 발사시킨 후 우주환경을 모의한 환경에서 각종 촬영장비에 대한 촬영조종 지령과 자세조종 지령을 비롯한 지상 관제의 신뢰성을 검증했다고 한다. 또 자료전송 장치들의 처리 능력과 안전성 정도를 평가도 진행됐다고 한다.

북한은 이번 시험을 통해 우주환경조건에서의 촬영기운용기술과 통신장치들의 자료처리 및 전송능력, 지상관제체계의 추적 및 조종정확성을 비롯한 중요 기술적 지표들을 확증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내년 4월 실제 위성 발사를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로동신문은 위성이 촬영한 것으로 알려진 남한 서울, 인천 사진을 공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