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국정원
출처: 국정원

국가정보원은 국내 최대 사이버보안 공방대회인 ‘2023 사이버공격방어대회(CCE)’가 12일 역대 최대인 480개팀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고 13일 밝혔다.

2017년 첫 개최돼 올해 7회째를 맞은 사이버공격방어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보안 대회이다. 국가, 공공기관 담당자, 민간 정보보호업체 보안담당자, 대학생, 청소년 등이 부문별로 참가했다.

사이버공격방어대회는 국가정보원이 주최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주관하는 행사이다. 국정원 관계자는 “사이버위기 대응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발굴, 양성하고 사이버안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을 위한 사이버안보’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대회에 참가한 480개팀은 지난달 10일, 주어진 문제를 적절한 방식으로 처리, 해결해 획득한 점수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본선 진출 여부가 결정됐다.

이후 본선에 오른 공공부문 20개팀과 일반부문 11개팀, 청소년부문 10개팀이 12일 열린 본선에서 치열한 공방전에 나섰다.

본선 참가팀들은 가상훈련장에 접속해 우주ㆍ에너지 등 11개 부문 국가핵심기반시설에 대한 사이버공격을 막는 실시간 방어과제(LiveFire) 5개와 문제풀이 14개 등 총 19개의 과제를 수행했다.

종합우승은 카이스트 The Goose가 수상해 국가정보원장상(3000만원)을 받았으며 공공 부문에서는 사이버작전사령부 ‘팀명추천받습니다’ 팀이 국가정보원장상(1000만원)을 받았다. 또 일반 부문에서는 티오리의 ‘The Duck’팀이 청소년 부문에서는 디지털미디어고, 선린인터넷고의 ‘Beyond TheLimits’팀이 수상했다. 

백종욱 국가정보원 3차장은 “국가 사이버안보 역량의 원천은 인재 양성 및 민간과의 협력일 것”이라며 “사이버안보협력센터(판교)를 통해 국내 산학연은 물론 외국기관 및 글로벌 보안업체와 공조하는 범세계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정원은 정보보호 인재 양성에 기여한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국가보안기술연구소(NSR),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엔키, 티오리 등 기관에 국정원장 명의의 감사패를 전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