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강도현 제2차관이 3월 22일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 2층 컨벤션홀에서 차세대 보안리더(BoB) 12기 및 화이트햇스쿨 1기 합동인증식에 참석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수료생에게 인증서를 수여하고 예비 청년 착한 해커(White Hacker)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BoB는 정보보안을 선도할 최정예 착한 해커(White Hacker) 양성을 목적으로, 고등학생 이상 비재직자 중 IT 보안에 재능 있는 청년들을 선발하여 9개월 간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들의 맞춤형 교육과 실무중심의 팀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BoB는 지난 2012년 1기 60명을 시작으로 올해 12기까지 총 1843명의 차세대 보안리더를 양성하였으며, 2023년에는 수료생들이 국제 해킹방어대회인 미국 DEFCON CTF에서 2년 연속 우승하는 등 그 실력을 입증하였다.

화이트햇스쿨은 화이트해커 진입 장벽을 낮추고 성장 사다리를 마련하기 위해 2023년부터 새롭게 도입한 교육과정으로, 만 24세 이하 초급 수준의 청년들을 선발하여 6개월 간 정보보안 입문 교육 프로그램과 기술 멘토링을 제공하여 중급 착한 해커로 성장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인증식은 BoB와 화이트햇스쿨 수료생에 대한 첫 합동 인증식으로 제12기 BoB 195명과 제1기 화이트햇스쿨 309명에 대한 수료증 수여와 함께 최우수 인재 및 프로젝트팀(그랑프리)을 선정하였다. 강도현 차관은 BoB 과정에서 최고 교육성적을 거둔 최우수 인재 10명에게는 ‘Best10 인증서’, 최우수 프로젝트팀으로 선정된 ‘SecuXR’팀에게는 ‘그랑프리 인증서’, 화이트햇스쿨 과정에서 우수한 교육 성적을 거둔 상위 20명에게는 ‘Top20 인증서’를 수여했다.

강도현 2차관은 “사이버 위협이 지능화, 고도화됨에 따라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에서 우수한 화이트 해커 양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며 “국가 사이버안보의 핵심 전략 자산이며 산업의 수호자로 활약할 청년 화이트해커들이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아낌없이 지원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