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소개하는 인기 스마트폰은?
북한이 소개하는 인기 스마트폰은?
  • 강진규 기자
  • 승인 2020.06.17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선전매체 아리랑메아리는 북한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북한에서 인기있는 스마트폰에 대해 소개했다.

아리랑메아리는 서울 사람의 “북에서는 어떤 핸드폰이 인기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6월 17일 게재했다. 다만 실제 남한 사람이 질문을 한 것인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아리랑메아리는 “북한에서는 자체의 힘과 기술로 개발 완성한 새로운 지능형손전화기(스마트폰)들이 수많이 출품돼 사람들의 생활 편의를 도모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리랑메아리는 “오늘 호평을 받고 있는 휴대폰들을 본다면 광야무역회사에서 출품한 스마트폰 ‘길동무’, 푸른하늘전자제품공장에서 생산한 스마트폰 ‘푸른하늘’, 만경대정보기술사의 과학자, 기술자들이 개발한 스마트폰 ‘진달래3’, 아리랑정보기술교류사에서 내놓은 ‘아리랑181’ 등이 호평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리랑메아리는 또 ‘아리랑 171’, ‘평양2425’, ‘평양2428’, ‘평양2426’, ‘철령21’, ‘철령22’가 최고의 품질을 갖춘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인기가 대단하다고 설명했다. 아리랑메아리는 지문 및 얼굴인식기능, 자음에 의한 주소록검색기능, 빠르고 연속적인 속필입력기능을 비롯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이 휴대폰들이 제품의 다용도화, 다기능화가 보다 높은 수준에서 실현된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인민들 속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리랑메아리는 북한의 휴대폰이 날로 문명해지고 날로 높아지는 사용자들의 기호에 맞게 앞으로 보다 훌륭히 갱신(업그레이드)돼 인민들에게 기쁨을 안겨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