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사이버공격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협조체계 점검을 위한 '2021년 상반기 민간분야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 참여기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KISA는 지난해 민간분야의 보안 인식 확산 및 훈련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모의훈련 참여기업을 공개 모집했으며, 이용자가 급증하는 분야인 블록체인, 핀테크, 비대면 서비스 등 사업자와 테마형 훈련을 병행했다. 그 결과 역대 최대 규모인 총 137개사 9만2000여명이 훈련에 참여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지난해에 이어 공개 모집 형태로 진행되며, 산업 규모와 이용자가 확대되고 있는 클라우드 사업자와 합동 모의훈련을 추진해 사이버위협 대응 수준을 강화할 예정이다.

훈련 내용은 기업별 맞춤형 악성 이메일 전송을 통한 지능형 지속 위협(APT) 공격 대응절차 점검, 실제 운영 중인 웹사이트에 대규모 디도스 공격 전송 후 복구체계 점검, 전문 화이트해커를 투입한 웹사이트 대상 모의침투 등 실전형 훈련이 실시된다.

상반기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에 관심 있는 민간 기업은 누구나 KISA인터넷보호나라&KrCERT 홈페이지(www.boho.or.kr)를 통해 4월 21일부터 5월 7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훈련은 5~6월 중 기업별로 불시에 실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신대규 KISA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전년도 모의훈련에 참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APT 재훈련 결과, 해킹메일 감염률이 39% 감소하는 등 임직원의 보안인식이 향상되는 효과를 확인했다”며 “이번 훈련도 공개 모집으로 진행되는 만큼 많은 기업이 훈련에 참여해 민간분야에 침해대응 예방 인식이 확산되고 보안 수준이 강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jaeheeshin@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