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 의원, 14일 남북경협 선도도시 울산 토론회 개최
김종훈 의원, 14일 남북경협 선도도시 울산 토론회 개최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8.12.1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훈 의원(민중당)과 울산상공회의소, 울산발전연구원은 14일 오후 3시 30분 울산시의회 의사당 3층 대회의실에서 ‘울산경제의 새로운 도약, 남북경협 현재와 과제’를 주제로 ‘남북경협 선도도시 울산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는 지자체·공공기관 남북교류협력 사업부서 담당자, 노동시민사회단체, 시민 등 100여명이 참여한다.

첫 발제자인 진희관 인제대 교수는 ‘판문점 선언시대, 한국경제의 대전환과 남북경제협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북한 경제현황과 정부 남북교류협력 방향을 설명하고 지자체의 역할과 남북교류협력의 중요성, 향후 과제 및 실행 방식을 제시한다.

또 김창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남북교류협력 특별위원도 주제발표에 나서 울산의 남북교류협력사업 현황과 최근 발표된 ‘울산시 남북교류 경제협력 추진계획’의 분석 결과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응과제를 제안한다.

이어 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은 김종훈 의원을 좌장으로 정영희 울산겨레하나 운영위원장, 김승석 울산대 교수, 김승길 울발연 부연구위원이 토론을 펼친다.

토론에서 정영희 위원장은 ‘모란봉 국수공장으로 본 울산 남북교류협력사업 성과와 한계’에 대해, 김승석 교수와 김승길 부연구위원은 각각 ‘남북교류를 위한 울산광역시의 2019년 과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울산 교통·물류 연계방안’에 대해 간략히 발표 후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눈다.

김종훈 의원은 “울산은 2005년 상공회의소와 겨레하나, 울산시가 공동으로 평양국수공장을 설립하는 등 지자체 남북교류의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며 “이번 토론회를 향후 울산의 북방경제 및 교류협력사업의 단초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