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공동체ICT포럼이 1월 27일 유튜브로 '북한의 IT기술 현황과 남북협력 방안' 웹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통일과나눔이 후원하고 IT전문가협회, 한국어정보학회,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전자신문이 협찬한다.

행사의 기조 연설로 남성욱 고려대학교 교수가 4차 산업혁명 시대 북한 ICT 발전전략과 강성대국에 대해 발표한다.

1세션에서는 류현정 조선비즈 본부장이 북한의 이중 휴대전화 네트워크에 대해 발표하고 이찬수 SK텔레콤 팀장이 토론에 나선다.

또 김승주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수가 북한의 사이버보안 기술 수준에 대해 소개하고 장세율 전문가가 토론에 참여한다.

이어 김상배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가 북한의 4차 산업혁명 기술수준 및 발전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2세션에서는 김성우 국민대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교수가 북한의 사용자경험(UX) 디자인 현황 및 협력 방안에 대해 소개하고 최희선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교수가 토론을 진행한다.

이어 정은이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 북한의 전자결제 현황 및 협력 방안을 발표하고 이해정 현대경제연구원 센터장이 토론에 나선다.

또 강성주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 부회장이 국제기구를 활용한 남북한 IT협력방안을 소개하고 조봉현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이 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1월 27일 유튜브 동북아공동체ICT포럼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또 2월 10일 오후 4시부터는 온라인으로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