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2년도 한반도 과학기술협력사업 신규과제를 공모한다고 지난 2월 3일 공고했다.

과기정통부는 연구 현장의 남북 협력과제 수요 및 북한의 관심사 등에 기반한 과학기술 및 ICT 분야 학술교류 및 정책연구 과제를 지원하기 위해 이번 공모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지원 분야는 성과관리 및 북한 연구개발 동향, 기후변화, 재료‧금속 학술용어, 지질‧광물자원, ICT 활용, 이동통신 등 6개 분야다.

과기정통부는 학술교류 및 정책연구 경비 등에 1년 간 과제당 5000만원 내외 금액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연구목적에 대해 남북 교류・협력을 통해 한반도 동반 성장 및 대외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여건 조성 시 효과적인 남북 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기반연구를 추진하고 대내외 환경, 연구계 수요, 북한 동향 등을 고려해 남북 교류·협력 활성화에 필요한 협력과제를 발굴,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공모 신청 자격은 기초연구진흥 및 기술개발지원에 관한 법률 제14조에 해당하는 기관 및 단체에 소속한 연구자다.

14조는 정부출연연구기관, 특정연구기관 육성법의 적용을 받는 연구기관,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 및 기술대학 그리고 국공립연구기관, 산업기술혁신 촉진법에 따른 전문생산기술연구소, 정부가 인정하는 기업부설 연구소 등을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