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가 시를 남북표준을 적용해 볼 수 있는 시범도시로 적용해보는 방안을 추진한다.

2월 1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고양시는 최근 남북표준 시범도시 실행방안 연구용역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한반도 평화시대 남북 교류의 선도적 역할로 남북 이질화 극복과 표준통합을 위한 고양특례시에 걸 맞는 남북표준 시범도시 실행 방안을 도출해 남북 평화경제 거점도시로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고양시는 남북한의 서로 다른 제도와 규칙에 대한 다양한 표준방안을 마련해 선도적인 정책사업 발굴 및 사업 구체화 전략을 통해 북한과의 안정적, 지속적 교류를 위한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번 연구는 이달부터 오는 8월까지 진행된다. 우선 남북표준도시의 개념을 정립하고 국내외 표준화 사례를 조산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양시의 남북표준도시 사업을 도출할 예정이다.

고양시는 4가지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건설기술연구원(남북한인프라특별위원회)과 협력을 통해 고양시가 추진할 수 있는 남북한 건설기술협력사업의 전략과 사업방향을 마련한다.

또 사법정책연구원(미래사법․통일사법센터) 고양지청의 승격방안 및 고양특별법원의 구체적인 전략과 사업방향도 연구한다.동국대학교(바이오메디캠퍼스 + 서울본교)와 협력해 고양시 평화학 클러스터의 전략과 사업방향을 논의하고 한국교육방송공사와 고양시 남북방송교류의 방안도 도출할 예정이다.

또 고양시는 지속가능한 남북표준도시 사업을 위해 중앙정부, 경기도와의 협력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고양시의 남북표준도시 사업 방향은 오는 8월 연구 용역 결과가 나온 후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