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활의 기본을 의식주 (衣食住)라고 한다. 옷을 입고, 밥을 먹고, 집에 사는 것을 뜻한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집과 관련된 부동산은 삶과 아주 밀접하다. 

'남북한 일반인이 알아야 할 부동산 용어 사전'는 남과 북의 부동산 용어를 비교해서 설명해 준다.

남과 북의 체제가 다르고 경제, 사회적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부동산 용어에서도 차이가 있다. 이런 문제를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해 이 책이 나온 것이다.

이 책은 같은 의미인데 남과 북이 다르게 쓰는 용어, 남한에서만 쓰는 부동산 용어, 북한에서만 쓰는 부동산 용어를 소개하고 있다.

가령 남한에서 널리 쓰이는 오피스텔은 북한에서는 쓰이지 않는 용어다. 남한에서 많이 쓰이는 부동산 개발 관련 용어나 세금 관련 용어도 북한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 많다고 한다.

그만큼 남과 북의 부동산 체계, 정책, 현황 등이 다른 것이다.

이 책은 남과 북의 부동산 관련 차이점을 설명함으로써 북한의 부동산 정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북한이탈주민들이 남한의 생소산 부동산 용어를 이해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책은 제목에 언급된 것처럼 일반인을 대상으로 용어를 풀어쓰는데 집중했다. 북한 부동산에 대한 전문 학술, 연구 서적이 아니라는 점은 고려해야 한다. 

책 정보

책이름: 남북한 일반인이 알아야 할 부동산 용어 사전

발행처: 북스힐

저자: 북한개발연구소

가격: 2만5000원

발행: 2022년 05월

*  이 리뷰는 북한개발연구소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