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소프트웨어(SW) 개발에 통계적 공정관리(Statistical Process Control)를 적용하는 연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학보 정보과학 2022년 제68권 제2호에 ‘통계적 공정조종에 기초한 소프트웨어 개발공정의 안정성 판별방법’이라는 논문이 수록됐다.

논문은 “오늘날 소프트웨어 개발 단위들에 있어서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제 때 예정된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공정을 개선하는 것은 개발 단위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으로 된다”며 “논문에서는 최근에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주목되고 있는 통계적 공정조종 방식에 기초해 소프트웨어개발 공정의 안정성을 판별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논문은 통계적 공정조종(SPC, Statistical Process Control) 기술이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생산공정의 개선, 생산력의 제고와 제품의 품질개선 등의 측면에서 커다란 역할을 한다고 소개했다.

남한에서 ‘통계적 공정관리’로 불리는 SPC는 제품의 사후 검사를 하기보다 생산 공정 자체를 계속 감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품질을 관리하는 방법을 뜻한다. SPC를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하면 오류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신뢰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다.

북한 논문은 선행연구에서 최근 통계적이며 정량적인 기술들을 적극 활용해 소프트웨어 개발 공정의 능력성숙도를 높이는 방법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선행연구에서 한변량 통계적 공정조종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특수성에 맞는 통계적 조종기술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논문은 결론에서 통계적 공정조종 방식에 기초해 소프트웨어 개발 공정의 안정성을 판별하기 위한 다변량 통계적 공정조종 및 한변량 통계적 공정조종의 적용 방법을 제안하고 그 효과성을 확증했다고 밝혔다. SPC를 SW 개발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 제안하고 이를 검증했다는 것이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