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CMMI 기반 SW개발 품질관리 7단계는?
북한 CMMI 기반 SW개발 품질관리 7단계는?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2.2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프트웨어(SW)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북한이 SW 품질 관리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소프트웨어 품질 기준인 CMMI에 기초해 품질관리체계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김일성종합대학학보 정보과학 2018년 제64권 제3호에는 '중소규모의 쏘프트웨어 개발 단위들에서 품질관리체계의 확립 단계에 대한 연구'라는 논문이 수록됐다.

논문은 현재 SW산업과 사회생활 전반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중소규모의 SW개발 단위들(기업)에서 품질관리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논문은 "선행연구에서는 SW개발능력성숙도통합모형(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DEV1.2에 토대해 소규모의 SW개발 단위들에서 품질관리체계 확립 단계들을 결정하기 위한 한 가지 방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구체적인 단계들은 제안하지 못했다"며 "이 논문에서는 SW개발능력성숙도통합모형(CMMI-DEV1.3)에 준해 중소규모의 SW개발 단위들에서 품질관리체계의 확립 단계들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CMMI는 미국 카네기멜론대학 소프트웨어 공학연구소(SEI)와 산업계가 공동으로 개발, 보급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품질관리 기준이다. CMMI는 SW 개발 등의 품질 관련 국제 공인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논문은 중소규모의 SW개발단위들에서 품질관리체계를 세우는 사업은 크게 7가지 단계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1. 현재 상태의 파악
2. 프로젝트설정 및 업무목표조사
3. 초기의 평가 및 조의 구성
4. 프로젝트계획수립 및 시작모임
5. 공정들의 구현
6. 공정들의 효과성판정
7. 공정들의 예비시험 및 전개

이 그것이다.

1. 현재 상태의 파악은 SW품질관리체계를 세우는 첫 단계로 여기에는 개발자들과 SW공학 전문가들이 참가해 단위의 현재 공정을 모형화한다는 설명이다. 이때 직관 게시를 통해 공정들을 서술, 분석하고 문제들을 식별하며 개선 방안을 찾는다는 것이다.

2. 프로젝트설정 및 업무목표조사에서는 품질관리체계를 세우는 사업을 하나의 프로젝트로 설정하고 프로젝트 책임자를 선정해야 하며 책임자는 승인된 일정과 예산 내에서 품질관리체계를 확립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논문은 지적했다. 그리고 단위의 업무목표를 조사해야 하며 이 업무목표는 단위의 경영전략과 직결돼 있기 때문에 정확히 조사돼야 한다고 밝혔다.

3. 초기의 평가 및 조의 구성에서는 초기의 평가를 진행해 SW개발능력성숙도통합모형에 준해 단위의 현재 성숙도를 결정한다는 설명이다. 이것을 위해 보통 SW개발능력성숙도통합모형의 제2종 혹은 제3종의 평가방법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 명 이상의 경험 있는 평가조를 구성하고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품질관리체계를 세우기 위해 조종조와 공정조들을 구성해야 하며 이 조들은 품질관리체계확립사업을 감독하고 그 구현에 적극적으로 참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프로젝트 책임자는 진척 상황을 이해하면서 있을 수 있는 문제들을 식별하고 해결방안를 찾아내야 하며 문제점들을 단위 책임자에게 제기해 해결할 책임을 진다고 밝혔다.

4. 프로젝트계획수립 및 시작모임에서는 프로젝트 책임자가 품질관리체계 확립 사업에 대한 프로젝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계획에는 프로젝트의 목표 및 목적, 구현하려는 공정들의 범위, 이해 관계자들과 조 구성, 성공요인과 가정, 위험, 프로젝트 이정표, 프로젝트의 각종 단계에 대한 계산, 의사소통계획, 일정계획 등이 포함돼야 한다고 논문은 설명했다. 일단 프로젝트계획이 승인되였다면 프로젝트 시작모임을 잘 조직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5. 공정들의 구현 단계에서 공정조들은 프로젝트의 일정에 따라 우선 자기가 할당받은 공정을 구현할 계획을 준비해야 하며 프로젝트 책임자는 공정조와 친밀하게 사업하면서 계획이 옳바로 실행되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6. 공정들의 예비시험 및 전개 단계에서는 새로운 공정들에 대해 전개하기 전에 예비시험을 할 필요가 있다고 논문은 밝혔다. 예비시험이 시작되면 프로젝트 책임자는 참가자들과 친밀하게 일하면서 새로운 공정들이 단위의 업무목표에 적합한가를 평가한다는 것이다. 

7. 공정들의 효과성판정에서는 새로운 공정들을 전개한 후에는 새로운 공정에 새로운 성원들을 인입시키고 그것이 준수되고 효과적 인가를 심사하며 새 공정에 관한 척도들을 검토해 그 성능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담보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논문은 기존 개발방법과 논문에서 제시된 방법을 비교한 결과 논문에서 제시된 방안이 우월하다고 주장했다.

이 논문은 북한이 SW 개발 품질 관리에 고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북한에서도 SW 품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와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북한의 SW 품질 관리 노력은 고립적인 것이 아니라 국제 기준인 CMMI에 맞춰 진행되고 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