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경제 2023년 1월 25일 (152호)
 
북한이 붉은별 운영체제(OS) 4.0를 개발하면서 우분투(Ubuntu) 소스코드를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이 탄광 갱도의 전차선을 이용한 통신시스템을 개발,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HDTV 컬러 조정 기술 개발

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은 체신학부 리정주 연구사가 HDTV방송용영상감시기(모니터)들의 색도일체화 방법을 제안하고 실현했다고 소개했다.

로동신문이 과학기술을 모르면 시대의 낙오자가 될 것이라며 과학자, 기술자들 뿐 아니라 모든 일꾼, 근로자들이 과학기술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통신 부문을 담당하는 정보산업성이 통신 기능공경기 대회를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으로 알려졌다.
 
NK경제가 독자님들에게
안녕하세요.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독자님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경제도 남북 관계도 어느 때보다 어둡고 추운 것 같습니다.
최근 저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됐습니다.
한 기자가 그런 이야길 하더군요. NK경제 대표는 불쌍한 인생을 사는 사람이라고 말이죠. 메이저 언론사에 가지도 못하고 영세한 매체에서 아둥바둥하고 궁상맞게 혼자 살면서 불쌍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사람이기 때문에 화도 나고 모욕감을 느꼈습니다. 한편으로는 정말 제가 실패한 인생을 살아온 것은 아닌가 의기소침해지기도 했습니다.
인생의 가치를 단순히 돈이나 지위, 명예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제가 이해되지 않을 것입니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간다는 것이 참으로 힘들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여기서 멈출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손가락질 해도 아니 설령 그들의 말처럼 제가 루저라고 해도 나아가야 한다고 믿습니다.
제가 우여곡절 끝에 NK경제를 창간해서 지금까지 운영하는 것은 운명이라고 생각합니다. NK경제를 통해서 독자님들을 만난 것 역시 운명이겠지요.
제가 가랑이 밑을 기어가더라도 우리 민족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다면 고난과 굴욕을 견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저에게 주어진 소명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앞으로도 어둠과 추위 그리고 모욕은 계속될 것입니다. 그래도 저는 포기 하지 않고 독자님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모든 독자님들 용기를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분명히 좋은 날은 올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NK경제 대표이사 강진규 올림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뉴스레터 수신거부' 를 클릭하십시오.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서울특별시 마포구 토정로35길 11 (인우빌딩) 5층 5044호 NK경제
Copyright (C) 2022 NK경제.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