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저탄소경제 추진이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총비서의 뜻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저탄소경제에서 과학기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저탄소경제 과학기술과 관련해 다른 국가, 국제기구와 협력도 강조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학보 경제학 2023년 제69권 제1호에 ‘저탄소경제와 그에 영향을 주는 요인’라는 논문이 수록됐다.

논문은 저탄소경제가 세계적인 환경 문제인 지구온난화를 막고 생태환경을 보호할 목적으로 출현했다며 저탄소경제의 발전이 인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경제의 지속적 발전을 이룩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또 저탄소경제는 지구의 생태환경을 파괴하는 온실가스의 방출을 줄임으로써 경제발전과 환경보호를 유기적으로 결합시킨 것이라고 지적했다.

논문은 저탄소경제가 최고지도자들의 뜻이라고 주장했다. 김일성 주석이 공해를 막고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것을 경제건설에서 북한이 일관하게 견지해야 할 중요한 원칙으로 제시했다는 것이다. 또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저탄소경제, 녹색경제 방향으로 나가고 있는 세계경제발전추세에 맞게 경제를 발전시킬 것에 대한 지침을 내렸다고 한다.

김정은 총비서도 국토관리와 생태환경보호사업을 인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산천을 더욱 아름답게 하기 위한 중대사로, 나라의 장래와 관련되는 전략적인 사업이라고 하며 세계적인 건축발전 추세에 맞게 제로탄소건물, 제로에너지건물을 많이 건설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북한 논문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저탄소경제를 추진하기 어려우며 북한과 같은 사회주의 국가가 추진에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논문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많은 온실가스들이 방출되고 그에 의한 환경오염과 파괴는 불가피하며 온실가스의 방출을 줄이기 위한 저탄소경제의 발전이 성과적으로 진행될 수 없다”며 “물론 자본주의 나라들에서는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해 형식적으로 이산화탄소배출감소와 관련한 일련의 시책과 대책들을 제시한다. 그러나 이것은 절대 다수 대중을 기만하고 착취 계급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논문은 자본가들이 이윤 추구에만 관심을 가질 뿐 전 사회적 이익이나 근로자들의 생활과 관련된 생태환경보호에는 관심을 돌리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떄문에 저탄소경제는 집단주의가 구현된 사회주의 제도에서만 성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논문은 저탄소경제 구현을 위해 에너지 소비 구조를 개선해 태양열, 풍력, 조수력, 수력 등을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논문은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전수준이 저탄소경제의 발전 정도를 특징짓는 중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화석에너지의 생산과 이용에서 온실가스의 방출을 줄이고 다양한 자연에너지를 생산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에 과학자, 기술자들이 저탄소경제 발전을 위한 과학연구 목표를 현실성 있게 선정해 추진해야 한다고 논문은 설명했다.

또 저탄소경제 발전을 위한 과학기술정보사업체계를 정연하게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며 과학자, 기술자들이 세계적인 저탄소경제 발전 추세를 제 때 알고 과학연구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논문은 “다른 나라들, 국제기구들과의 과학기술교류사업도 활발히 벌려야 한다”며 “저탄소경제발전에 관한 세계적인 발전 추세와 다른 나라들의 선진적이고 발전된 기술들에는 북한 실정에 맞게 받아들일 것이 적지 않다. 과학자, 기술자들이 세계적인 추세 자료들, 다른 나라의 선진적이고 발전된 과학기술 자료들을 많이 보게 하고 다른 나라에서 필요한 것들을 많이 배우고 자료도 수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