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DB 기반 통합형학습지원시스템 천명 2.0 개발”
북한 “DB 기반 통합형학습지원시스템 천명 2.0 개발”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7.2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선전매체 아리랑메아리는 최근 방대한 자료기지(DB)와 함께 효율적인 학습기능을 갖춘 새로운 통합형학습지원체계 ‘천명 2.0’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7월 23일 보도했다.

아리랑메아리는 지능형손전화기(스마트폰)나 판형콤퓨터(태블릿PC) 등에 입력해 이용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에 대해 사용자들이 ‘자료가 정말 많다’, ‘매우 편리하다’라고 이야기한다고 설명했다.

천명기술개발교류사가 개발한 천명 2.0의 자료기지 규모는 지금까지 개발된 스마트폰용 학습지원프로그램들 중에서 가장 크다고 아리랑메아리는 지적했다.

아리랑메아리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전자사전, 전자책열람기, 자막형학습기, 수첩형학습기의 네 개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전자사전열람기에는 조선대백과사전, 조선말사전, 가정의학편람을 비롯한 30여종의 각종 사전들이 저장돼 있다. 전자책열람기로는 사용자가 가지고 있거나 구입한 자료, 교재들을 이용해 전자사전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학습할 수 있다.

수첩형학습기는 수첩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으로서 해당 교재의 필요한 부분을 저장, 기록하고 학습기가 지원하는 학습방법을 선택해 응용할 수 있게 돼 있다. 자막형학습기는 학습기교재자막과 그에 대응되는 동영상, 음성을 함께 이용한 학습을 통해 듣기 능력과 번역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해준다.

아리랑메아리는 천명 2.0이 다른 프로그램들과의 호환성이 매우 우수하다고 지적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