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선전매체 아리랑메아리는 최근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대학 지능기술연구소가 개발한 과학기술보급체계 ‘룡마 1.0’이 널리 보급되고 있다고 9월 24일 보도했다.

아리랑메아리는 과학기술보급체계 룡마 1.0이 기관, 기업소 단위들에서 자료기지(DB)구축 및 분류, 검색, 열람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소개했다. 과학기술보급실운영계획에 따르는 과학기술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강의지원체계, 학술교류, 전자시험, 과학기술보급정형통계, 과학기술학습인식정형통계 등 과학기술보급과 관련한 여러 기능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체계라는 것이다.

또 룡마 1.0은 과학기술보급사업과 관련한 사업보고체계, 자료신청 및 자료보급, 과학기술보급실 운영 정형 장악과 같은 과학기술보급업무를 원만히 보장해준다고 한다. 

이 제품은 하급단위보급체계기능과 상급단위보급체계기능으로 돼 있다는 설명이다. 하급단위보급체계기능에는 국가표준자료와 자체자료의 반입 및 반출, 자료 분류, 자료색인, 자료검색, 자료열람, 자료신청, 과학기술강의자료 열람, 학술교류, 전자시험, 과학기술보급실운영 관리, 과학기술보급정형통계 등 여러 기능이 있다고 한다.

상급단위보급체계기능에는 산하단위 관리, 사업포치, 자료신청접수 및 신청 단위에로의 자료전송, 과학기술보급실운영 계획 요강 작성 및 산하단위에 배포 등이 있다는 것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