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에 관한 책은 어렵다. 북한에 관한 책 역시 어렵다. 북한 경제를 다루는 책이라면 얼마나 읽기 어렵겠는가?

그러나 세종연구소에서 펴낸 '제재 속의 북한경제, 밀어서 잠금해제'는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북한 경제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노무현 정부시절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이종석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최은주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이영훈 SK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김영희 KDB미래전략연구소 선임연구위원 등 북한과 북한 경제 분야 전문가들이 집필했다.

이 책이 쉽다고 하는 이유는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 형식으로 설명하고 사진, 그래프 등을 적절히 배치했기 때문이다.

기존 북한 연구나 책의 문제점은 단순히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대북 소식통 등을 인용해 주장을 나열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책은 내용에 근거가 되는 사진, 위성사진, 그래프 등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내용 측면에서 이 책은 최근 북한 경제에 관한 부분을 다루고 있다.  

우선 군사 중심에서 경제전설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북한의 국가전략노선 전환에 대해 소개하고 북한 경제의 개혁, 개발 그리고 현재 북한 경제의 현실을 설명하고 있다. 

또 제재에 따른 북한 경제의 영향에 대해서도 분석하고 있다.

이 책은 현재 북한 경제 상황을 쉽게 이해하고 싶은 사람 그리고 북한 경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알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다만 이 책은 현재 북한 경제의 현상을 분석한 것이다. 북한 경제를 심도있게 공부하거나 이해하려면 이 책과 함께 다른 책들을 읽어봐야 한다.  

 

책 정보

책이름: 제재 속의 북한경제, 밀어서 잠금해제

지은이: 이종석, 최은주, 이영훈, 김영희 

출판사: 세종연구소

가격: 1만8000원

초판 1쇄 발행: 2019년 11월

* 이 리뷰는 NK경제가 직접 책을 구매해 진행한 것입니다. 광고나 지원을 받고 리뷰하는 경우에는 명시하겠습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