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방송 홈페이지 모습

CNN, BBC, ABC, NBC, NHK 등 글로벌 방송사들을 북한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북한은 CNN이 미국 방송사임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객관적으로 보도를 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또 다른 미국 방송사인 ABC, NBC에 대해서는 퇴폐적인 제국주의 문화를 전파하며 사람들의 건전한 사상을 마비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NK경제는 북한 과학백과사전출판사가 편찬한 조선대백과사전(스마트폰용) 중 'CNN, BBC, ABC, NBC, NHK'에 관한 내용을 확인했다. 

북한 사전은 CNN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BBC에 대해서는 반인민적 성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ABC, NBC에 대해서는 혹평을 했고 NHK에 대해서는 사실만 전했다.

사전은 ‘CNN TV방송’이 유선을 통해 시사보도를 전문으로 하는 미국TV방송이라고 정의했다.

사전은 CNN이 1980년 6월 창립됐으며 CNN은 케이블 뉴스 네트워크(케이블보도망)의 약어라고 소개했다. 사전은 “창립 당시 눅거리(내용이 보잘것없는 것) 방송국으로 조롱받던 CNN은 20년도 못되는 기간에 약 200개 나라에서 1억6000만명이 시청하는 지구방송으로 강화 발전됐다”고 설명했다.

사전은 세계 600여개 방송국들이 CNN 프로를 받아 방송하고 있으며 CNN 직원수는 약 7000명이고 이중 3000명이 전문보도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북한 사전은 “미국 남부의 지방도시 애틀랜타 교외의 자그마한 2층짜리 건물에서 첫 걸음을 뗀 CNN이 그처럼 짧은 기간에 세계방송계의 강력한 권위자로 등장하게 된 것은 시사보도의 기본사명으로 한 것과 관련돼 있다”며 “CNN은 보도를 함에 있어서 ‘미국의 이익보다 사실을 중시’하며 ‘미국의 눈과 귀가 아니라 세계의 눈과 귀가 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신속하고 비교적 객관성을 띤 시사보도를 함으로써 인기를 높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 사전은 CNN이 미국 방송이기는 하지만 미국의 이익보다 사실을 전하고 미국의 눈이 아니라 세계의 눈으로 뉴스를 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같은 객관적인 보도가 급성장과 인기의 비결이라고 분석했다.

또 다른 세계적인 방송사인 BBC에 대해 북한 사전은 ‘영국방송협회가 운영하는 방송’이라고 밝혔다. 사전은 1922년 11월 영국방송회사가 창설되고 라디오방송이 개시됐으며 1927년 1월에 영국방송회사가 공공방송기관인 영국방송협회로 전환됐고 1936년 11월에 TV방송이 시작됐다고 소개했다.

또 BBC가 1939년 9월 2차 세계대전으로 TV방송은 중단됐다가 1946년 6월부터 다시 개시됐다고 지적했다.

사전은 BBC TV방송이 교육, 교양, 보도, 오락편집물들을 비롯한 여러 부문 방송편집물을 종합 편성해 내보내는 제1TV와 제2TV로 구성돼 있다며, BBC 대외방송은 37개 언어로 주간에 총 700여 시간 진행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BBC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이었다. 사전은 “BBC 방송은 소식량이 많고 객관적 보도를 위주로 하는 방송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부르주아 사상의 전파와 반인민적 성격으로 인해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ABC방송, NBC방송에 대해서는 혹평을 했다. 사전은 ABC방송이 미국 3대 방송회사 중 하나가 운영하는 방송이라고 소개했다. 사전은 ABC가 1943년에 창설돼 라디오 및 TV방송을 시작했으며 1953년에 파라마운트 영화사를 흡수 합병했다고 전했다. 이후 1970년대에 3대 방송회사인 NBC, CBS와의 시청률 경쟁에서 첫 자리를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사전은 “ABC는 미국에서 반동적인 어용선전 및 영리수단으로 복무하면서 퇴폐적인 제국주의 사상, 문화와 광고 선전으로 인민들의 계급적 의식을 마비시키는 한편 막대한 이윤을 획득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한 사전은 NBC방송에 대해 역시 미국 3대 방송회사의 하나가 운영하는 방송이라고 소개했다. 사전은 1926년에 라디오 방송을 시작했고 1939년에 TV방송을 개시했으며 8개의 라디오 방송국과 5개의 TV방송국, NBC필름회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전은 “NBC가 시청자들을 끌기 위한 인기 종목들과 광고들을 통해 ABC, CBS와 치열한 시청률 경쟁을 하면서 독점자본가들의 이윤을 추구하는 영리수단으로 반동적인 제국주의 사상, 문화를 전파하면서 사람들의 건전한 사상의식을 마비시키는 어용선전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전은 미국 CBS 방송에 대해서는 소개하지 않았다.

북한 사전은 일본의 방송인 NHK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사실만 전달했다. 사전은 NHK가 영어로 표기한 일본방송협회의 약칭이라며, NHK는 일본의 공공방송기업체로 일본 전국의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라디오 방송과 TV방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외 방송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사전은 NHK의 전신이 1925년 3~7월 사이 각각 라디오 방송을 시작한 도쿄, 오사카, 나고야의 3개 방송국이며 1926년 3개 방송국이 통합돼 일본방송협회가 창설됐다고 설명했다. 이후 1934년 중앙방송국체계로 개편되면서 전국적인 방송국으로 발전했으며 1950년 방송법의 제정에 따라 더욱 확고한 지위를 차지하게 됐다는 것이다.

사전은 NHK가 1953년 2월 흑색TV방송을 1959년 1월 교육TV방송을, 1960년 9월 천연색TV방송을 시작했으며 부속기관으로 종합기술연구소 방송과학기초연구소, 방송문화연구소, 방송여론조사소 등이 있다고 전했다. NHK의 보도 성향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았다.

북한 사전의 내용을 통해 북한이 CNN에 상당히 우호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반면 다른 미국 방송사와 BBC 등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