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HDCON, 실전형 해킹방어 아이디어 겨룬다
2018 HDCON, 실전형 해킹방어 아이디어 겨룬다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8.09.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제15회 HDCON(Hacking Defence CONtest, 해킹방어대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HDCON은 지난 2004년부터 15년간 매년 개최된 국내 해킹방어대회로 참가자들이 가상의 기업에 발생한 침해사고 상황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고분석·사후조치 등 침해사고 대응 능력을 겨루는 CTF(Capture The Flag) 방식으로 진행돼 왔다.

CTF(Capture The Flag)는 참가자가 침해사고 상황에서 사고 원인, 악성코드 및 취약점 분석을 통해 서로 간에 공격과 방어의 공방전을 펼치는 대회 방식이다.

이번 HDCON 대회는 침해사고, 보안 현안 등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해결책을 기획하고 제안하는 아이디어 공모전 형태로 변경된다. 제안된 아이디어를 보안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창의성, 기술성, 사업성, 구현 가능성 등의 기준으로 평가해 우수팀을 선정하게 된다.

이번 대회는 10월 1일부터 온라인 예선을 통해 6개팀(2배수)을 선정하고, 이후 12월 최종 경연현장에서 발표를 통해 최종 3개 팀을 선발해 시상한다. 대상 1개 팀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 원, 최우수상 1개 팀과 우수상 1개 팀에게는 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과 각각 500만 원, 3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해킹·보안에 관심 있는 누구나 본 대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접수는 10월 1일부터 3주 간 KISA 홈페이지(www.kisa.or.kr)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이동근 KISA 침해사고분석단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기업들이 겪고 있는 보안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아이디어가 발굴되어 현장 보안 수준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실무 감각을 겸비한 침해사고 대응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